검색어 입력폼

[생활과 건강][웰빙명상]웰빙트렌드의 필수요소와 나의 웰빙지수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양강좌 `웰빙&명상`의 중간과제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이 자료로 좋은 성적얻으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

목차

1. 웰빙의 필수요소 우선순위

2. 웰빙 필수요소 선정이유
(1) 유기농 식품
(2) 운동과 건강
(3) 명상
(4) 맑은 공기

3. 나의 웰빙지수(WQ)

본문내용

2. 웰빙 필수요소 선정이유


(1) 유기농 식품

사람들은 때로 `살기 위해 먹는가, 먹기 위해 사는 가?` 라는 의문을 품곤 한다. 이처럼 먹는다는 것은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큰 이유가 되며, 살아가기 위한 수단이 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그렇기에 올바른 식품의 섭취야 말로 웰빙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유기농 식품의 정확한 정의는 화학비료, 유기합성 농약, 생장 조정제, 제초제, 가축사료 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여 재배한 야채와 과일들을 사람이 보다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공정을 거쳐 만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유기농 식품의 장점은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1) 다음 세대의 보호

우리는 흔히 지구를 선조에게서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후손들에게 빌린 것 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이 어른들보다 농약 등 발암요인이 되는 물질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어린이들의 건강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식품의 선택에 있어 안전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농약의 사용량을 보면 최대 사용량을 보인 91년 대비 97년 사용량은 12% 감소되었으나, 단위 당 사용량은 거의 같은 ha당 11Kg 수준이다.
- 농약 사용량 : (80)16.1천 톤, (91)27.5, (93)26.0, (97)24.2 농산물의 재배에 사용된 농약을 비롯한 화학합성물질에 의한 발암성 또는 호르몬대사 체계의 이상에 대하여 어린이들이 어른보다 수배 이상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 식품을 선택하는 부모에 의하여 그들 어린이들의 내일의 건강이 영향을 받게 된다.


2) 진실한 식품에 대한 진실한 비용 부담

유기재배 농산물은 다소 비싸다. 그러나 단순한 소매가격의 비교로는 경제구조를 왜곡할 우려가 있다. 왜냐하면 관행적으로 평가된 농산물 가격은 단순히 순수비용 구조만을 반영하고 있다. 관행농산물의 가격은 관행농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금, 오염된 수질의 개선 비용, 야생종의 손실에 따른 비용, 토양침식, 농약 제조 시에 발생하는 유해물질 제거 및 처리비용 등은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이다. 소비자들은 그러한 비용을 지금 지불하거나 또는 나중에 지불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서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사후에 막는 방법보다 훨씬 비용이 적게 들며, 쉬운 방법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지금 유기농업으로 가는 것이나, 유기농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보다 좋은 환경의 유지를 위한 비용을 바로 지금 지불하는 것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