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정질재료]비정질재료 요점정리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6.04.27 | 최종수정일 201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비정질재료 요점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리제조법 : 용융법, 기체반응법, Sol-Gel법

▲결정질인가 아닌가를 판단하는 기준 : X선회절법.(결정질인 경우 여러개의 피크가 나타남⇒규칙적인 배열을 갖고 있기 때문)

▲용융법에 의해 얻어진 유리의 특징
① 임의크기 제품을 연속적 대량생산
② 다양한 형상의 제품 기계성형
③ 많은 종류의 원소를 도입
④ 미량성분 도입 용이
⑤ 2차 가공의 용이
⑥ 기공이 없는 세라믹
⑦ 열처리에 의해 성질을 미세조정
⑧ 입계가 없고, 빛의 산란이 매우작다.
⑨ 등방성
⑩ 기공이 없어 기체 또는 액체를 투과시키지 못한다.

▲유리형성능력을 지배하는 인자
① 용액의 결정화는 새로운 상의 핵생성과 핵으로부터의 결정성장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진행된다. 핵생성 속도가 작은 과냉각 액체가 유리전이점까지 냉각되는 동안, 결정핵이 완전히 생성되지 않으면 유리가 얻어진다.
② △GV에 크게 지배되어 점도가 클수록, 또 자유E의 차이가 작을수록 핵생성속도가 작아지고 유리화가 쉬워진다.
③ 유리형성 능력을 지배하는 주요인자는 융점에서의 점도이다.

▲산화물의 유리형성능력을 나타내는 기준
① Stanworth : 산화물MxOy의 유리형성능력은 산화물을 구성하는 금속원자 M과 산소와의 전기음성도 차이 또는 금속원자의 원자반경에 관계가 있고 원자반경이 1.5A이상의 원소 산화물은 유리로 되지 않는다.
② Zachariasen : M-O결합이 3차원적인 불규칙 망목을 만들어지기 위한 조건 ⇒ 산화물 MxOy의 산소원자와 결합하는 M원자의 수는 2개 이하이다, 원자 M의 산소배위수는 가능한 작아야 한다, 원자 M을 둘러싼 산소다면체는 서로 꼭지점을 공유하며, 변과 면은 공유하지 않는다, 산소다면체는 3차원적으로 가교한다.
③ Sun : ε>80Kcal/mol ⇒ 단독으로 3차원 망목 형성(NWF),
ε < 60 ⇒ 단독으로 망목형성 불가(NWM), 60<ε<80 ⇒ 중간산화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