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이승만과 박정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승만과 박정희 전 대통령들의 모든 것~~

목차

Ⅰ. 이승만
1. 그의 출생과 생애
2. 대한민국의 수립과 이승만의 현실정치
3. 5.10선거와 남한단정의 수립
4. 이승만 정권의 권력구조와 정치사회적 균열
5. 이승만의 동맹정책과 자유당의 창당
6. 이승만 정권의 몰락과정
7. 이승만 정권의 붕괴 : 3.15 부정선거
8. 4월항쟁과 허정 과도정부
9. 정책결정방식
10. 이승만정권의 종합평가
Ⅱ. 박정희
1. 그의 생애
2. 5.16혁명
3. 통치철학과 통치법
4. 경제관과 통일관
5. 새마을 운동의 시작과 끝
6. 경제 운용방법
7. 10월 유신(維新)
8. 자주국방, 핵 개발
9.육영수 여사의 내조
10.인간 박정희
11. 정책결정방식
12.근대화 정치의 문제점
13. 죽음과 핵 개발 의혹

본문내용

올해로 박정희가 그가 신임하던 중앙정보부장이었던 김재규의 총에 의해 피살된 지 벌써 20년이 되었다. 그 동안 그의 죽음과 그 배경에 대한 논란과 함께, 박정희 정권에 대한 평가에 있어 찬반 논쟁이 끊임없이 전개되어온 게 사실이지만 올해만큼 그 조류가 심하게 밀려온 것은 이래적인 것 같다. 얼마 전 사회적 큰 issu가 되었던 박정희와 김대중 대통령의 20년만의 화해과 박정희 기념관 설립에 대한 국민들의 여론을 놓고 많은 논란이 있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이다. 결국 대부분의 국민들이 박정희 기념관 건립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의 결과(찬성 91%)가 말해 주듯 그가 그 당시에 그리고 지금의 우리에게 남긴 경제적, 정신적 위대함만은 높이 살만한 가치가 아닌가 싶다.

흔히들 박정희를 경제개발과 성장 면에서 크게 공헌했으며 민족의 굶주림과 가난에서 해방시킨 위대한 지도자냐. 아니면 국민의 정신적 측면을 소홀히 했고, 군사 쿠테타를 통해 민주주의 자생적 발전을 가로막은 독자재 였는가를 놓고 양대 평가가 팽팽히 맞서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박정희는 지금까지의 여느 지도자들과는 달리 전적으로까지는 아니더래도 나름대로 국민정신의 함양과 진작에 항상 힘썼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박정희 정권이후 지금까지의 우리의 지도자들을 보면, 대부분이 국민들의 눈과 입에서 분노를 사는 일이 많았고 국민들을 우롱하는 그러한 정책과 비리로 일관해 왔다는 사실에는 누구나 다 공감을 할 것이다. 그리고 본인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안타까울 따름이다. 조금 더 그를 띄워주자면, 박정희 정권이 지금까지의 역대 지도자들보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그 동안의 지도자들에게서 받아온 분노와 스트레스에 대해 그로부터 오히려 위로받고 싶어하는 마음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 아닌가 조심스레 말해본다. 그 중에서도 박정권이 우리에게 안겨준 경제부흥에 대한 집착과 자주국방에 대한 집념의 측면은 지금까지도 대부분의 국민들이 그를 사랑하고 아끼게 되는 중요한 이유 중에 한가지일 것이다. 나는 여기에서 박정희가 5.16혁명이후 그가 이루어놓은 경제적, 정신적 활동과 업적, 그리고 당연히 비판받는 점들, 박정희 정권 당시 발생했던 주요한 사건들을 토대로 서술했지만 어느 정도 그의 중요했던 정책과 업적에 중점을 두었다는 사실을 일러둔다.

박정희는 1917년 11월 14일 경북 선산군 구미읍 상모리에서 출생했다. 농사꾼이었던 아버지 박성번과 어머니 백남의 사이에서 5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 아버지를 잃고, 가난한 환경 속에서 홀어머니와 어려운 삶을 살았다. 어린 시절 가난했던 환경이 박정희의 가슴에 묻혀 결국 그의 정치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지배적이다. 곧, 그의 가난에 대한 기억이 ‘가난추방’이라는 통치철학을 낳게 하였고 경제분야에서 ‘가난’을 추방하는데 최대의 역점을 두게 된 이유가 된 것으로 보인다. 비근한 예로, 박정희는 어린 시절의 배고팠던 기억을 떠올려 전국에 밤나무를 심게 해 어린이들의 배고픔이나마 면하게 하고 싶었다는 일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