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문화의 이해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화의 이해
현실의 사례 보고서 : 영화와 대중문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살아가면서 접하는 문화에 관하여서 대중이 가장 많이 쓰이며 가장 많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은 문화수단 중 어떤 것이 있을까? 자본주의 시대에서 점점 더 많은 문화의 장이 열리면서 대중들은 대중문화가 아닌 고급문화도 접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런 대중들을 위해 어렵기 만하던 고급문화들이 대중의 눈높이에 맞추어 좀더 많은 대중들이 지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거리 이곳저곳을 나가보면 우리의 발길을 멈추게 하는 볼거리들이 즐비하다는 것은, 이제는 누구나가 다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렇게 많은 문화장르 중 우리의 문화인의 척도를 가장 쉽게 알리는 것은 어떤 장르인가? 그것은 아마도 ‘영화’일 것이다. 아무리 질리게 본 영화일지라도 TV에서 특집 방영을 하면 다시 또 보고 감동을 받게 되는 그런 것이 영화이다. 우리는 왜 이미 너무나도 진부해진 스토리들에 감동하며 다시금 돈을 지불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아르놀트 하우저>의 <문학과 예술의 사회화> 라는 책에 서술되어 있다.
가장 큰 이유는 동시성의 체험일 것이다. 우리는 많은 것을 경험하고자 하는 욕망 속에 살아간다. 그것의 경로가 어떻든 인간은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자 한다. 그런 인간의 욕구를 가장 잘 채워 줄 수 있는 것이 영화이다. 물론 책도 좋은 도구가 되기는 하지만 그만큼의 시간을 투자하여야 한다. 시간과 영화관 입장료의 두 배 넘는 돈을 지불해야 한다면 인간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인간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많은 이익을 얻기를 원한다. 그것이 자본의 원리이며, 산업혁명 이후 세상을 유지한 보이지 않은 질서가 되었으며 인간은 그 질서에 잘 적응하였다. 그런 인간의 심리 속에 아르놀트 하우저 는 사람들이 영화관을 찾는 이유를 `동시성의 체험` 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현대의 시간 체험은 현재의 의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