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이광수 -무정, 흙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줄거리와 등장인물 그리고 작품 전체 구조도

목차

무정
♢ 작품 줄거리
♢ 등장인물 :
♢ 작품 구조도


♢ 작품 줄거리
♢ 등장인물 :
♢ 작품 구조도

본문내용

♢ 작품 구조도
이 작품의 구조는 `욕구-좌절-성취`의 갈등 구조로 진행되면서 병욱과 형식에 의한 지향 의식을 영채로 하여금 변이(變移-변하여 옮김) 성취케 하여 결말의 사회적 자아의 자각으로 내일에의 새로운 가능성을 잉태케 하였다.

여기에서 욕구는 지향적 욕구(이상주의)요, 좌절은 존재적 현실의 갈등이다. 이 작품에서 갈등 구조는 형식이나 영채를 비롯하여 선형, 병욱등을 기축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욕구에의 좌절이 애정의 삼각 관계를 통해 흥미 있게 진행되다가 결말에 와서 전이적(轉移的-다른 곳으로 옮김) 성취로 이루어지게 된다.
병욱은 구도덕에 매여 있는 영채를 새롭게 눈뜨게 했다. 그런데 이러한 계몽주의로는 형식, 영채, 선형의 삼각관계가 해소되지 않는다. 이 갈등의 해소는 민족주의로써 가능했다. 즉, 수재민을 위한 자선 음악회를 계기로 민족 현실에 눈뜨게 되고, 민족을 구원하기 위하여 힘써야 한다고 합의함으로써 이 갈등을 극복하고 있다.
즉, 영채와 선형은 형식을 사이에 두고 연적(戀敵-사랑의 적)의 관계에 놓여져 있었으나, 삼랑진 수해로 인한 수재민들을 위한 자선 음악회를 계기로 민족 현실에 대한 각성과 민족적 일체감에 눈뜨면서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있다.
이처럼 개인적 욕구의 성취를 위한 대립과 갈등이 이제는 사회적 지향 의식으로 이행되어 교육에 의한 민족적 이상주의 실현에 통합하고 있는 것이다.
☆ 영채 ․ 형식 ․ 선형의 삼각 관계 (자유연애사상)
↱ 병욱으로 인해 새롭게 눈 뜨게 된다 반봉건적 ․ 진취적 사고
┏영채 ⇨ 유교적 봉건적 사고, 선형과 대조되는 인물 ┓대
┣선형 ⇨ 기독교 신여성 ⇨ 봉건과 근대, 전통적 가치관과 서구적 가치관의 혼재 ┛조
┣형식 ⇨ 영채(옛 스승이자 은인의 딸로 의리의 마음이 강함)와
┗ 선형(연정이 마음에 강함)사이에서 갈등을 겪는다. 하지만 결국 선형을 택함

심량진 수해(민중들의 비참한 생활상) ⇨ 자선 음악회 (개화․계몽사상)
삼각관계가 민족애를 통한 갈등의 승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