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경제학원론 (근대 / 현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04.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a)근대 경제학 이전의 변천
b)근대 경제학 변천
c)현대 경제학 변천
d)근대 및 현대 경제학 변천 주류와 비주류경제
학으로 구분
e) d)를 분석한후의 주관적인 견해로써 비판하
라.

본문내용

1. 그리스 로마의 경제사상
(1) 시대적 배경
그리스와 로마사회는 극소수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폐쇄된 사회, 즉 사회 구성원 중의 소수만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므로 사회과학의 필요성은 매우 미미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배와 피지배와의 관계로서 정의될 수 있는 노예제는 경제사상 발달의 저해요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2) 내용 및 특성
그리스, 로마의 학자들이 경제학분야에서 공헌한 바는 크지 않다. 욕망, 가치, 가격, 노동, 분업 등의 경제개념은 발견되지만 그것은 언제나 윤리적․정치적 관점에서 고찰되었다.
(3) 대표학자
이 시기의 대표학자로는 아리스토텔레스를 들 수 있다. 그의 주장은 사용가치와 교환가치의 차이, 화폐론, 정의와 교환 3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다.
1) 사용가치와 교환가치
-교환가치는 근본적으로 사용가치에 유래한다.
-인간의 필요로 하는 물건을 취득하는 방법은 자연에서 얻을 때에만 진정한 부이며 화폐 적인 이득을 목적으로 부를 취득하는 행위는 부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므로 이자를 받 는 것은 가장 부자연스러운 행위이다.
※ 화폐론
-화폐는 자아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자연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법률 과 관습에 의해서 인정된 것으로서 해외무역의 필요상 이용된다.
-화폐란 교환수단으로서 실물과 실물을 교환하는 데 있어서 편의상 쓰여지고 있는 매개 수단이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가치의 척도가 되어야 하며 가치를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