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교육학]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미래방향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조사한 자료와 생각을 논술형식(리포트용)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실제 대학생활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아내어 문서중심의 리포트와는 차별화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목차

◎ 대학교육의 현황과 올바른 방향 제시
① 취업준비기관으로서의 대학교육
② 교육주체의 권리 확보
③ 특성있는 대학교육
④ 대학교육의 공공성 강조
⑤ 대학생의 책임의식 교육
⑥ 교육의 내실향상을 위한 투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생활에서의 정보의존도가 높아진 정보화 사회에서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 처리하는 능력도 필요하지만 이들의 근본이 되는 진리를 탐구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학의 초기발생이 ‘진리탐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재고해본다면 대학이 진리를 통한 사회의 나침반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대학교육의 현실은 많이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대학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대학교육의 현황과 올바른 방향 제시
① 취업준비기관으로서의 대학교육
우리나라 대학은 더 이상 진리의 상아탑이 아니다. 취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졸업장을 따기 위한 기관으로 변질되었다. 실제로 상당수의 대학생들이 대학에서의 공부목적이 취업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여 학점을 잘 주는 교수를 골라서 수업을 듣거나, 보고서를 돈 주고 사서 제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름 있는 대학에 들어간 경우 졸업학점만 따서 좋은 회사에 취직을 하고자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어느 대학교 학생 172명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대학에 들어온 목적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44.7%가 ‘취업을 위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학에 들어왔다’라고 응답했다고 한다. 그에 비해 ‘관심 있는 학문을 깊게 연구하기 위해서’라고 답한 학우는 27.9%에 그쳤다. 하지만 취업을 위해 대학에 들어왔다는 목적과는 달리 64.6%의 학생이 ‘전공과 관련해 질 높고 깊이 있는 교육의 장’이 대학 본연의 역할이라고 대답했다. ‘취업을 하기 위한 취업 준비소의 역할’이 가장 낮은 10.5%를 차지해 대학에 들어온 목적과는 반대되는 답변을 보였다. 이런 상반된 응답은 청년실업 문제와 사회의 요구가 대학교육의 역할과 학생의 의식을 왜곡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런 현상의 책임은 사회 뿐 아니라 대학과 학생 모두에게 있다. 취업이 된 경우 대학에서 수업을 듣지 않고도 졸업을 시키거나 학생들의 임용고사 합격을 위해 수업 중 시험대비 모의고사를 보는 대학은 스스로를 취업학원으로 전락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여 진다.

참고 자료

김옥환(1994), 대학론, 교육과학사
김호진(2004), 지식혁명시대의 교육과 대학, 박영사
황정규(2003),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권창길(2000), 교육학개론,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