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검사간호, 간호, 검사]검사관련 간호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종 검사에 관련된 간호

목차

1.단순촬영
2.sono
3.UGIS
4.colon study
5.CT
6.MRI
7.혈관조영
8.PTBD
등... (총19종류..)

본문내용

-골반 초음파 검사(Pelvic ultrasonography)
여성의 자궁, 난소, 난관을 관찰 할 수 있으며, 임신한 여성의 경우 태반과 태아의 상태를 관찰할 수 있게 한다. 탐촉자를 질내에 위치하고 시행하게 되는 질식(transvaginal)과 탐촉자를 복부에 위치하고 복벽을 통한 방법 2가지가 있다. 부인과 질환의 진단을 위한 경우 주로 검사하고자 하는 부위에 따라 방법이 결정되며,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는 질식 초음파검사 는 임신후 처음 3개월 동안 시행되며. 복식 초음파검사는 임신 후반기에 시행하게 된다.
-복부초음파검사(Abdominal ultrasonography)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복부 즉, 간, 췌장, 담과, 담낭, 비장, 신장의 형태학적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이다.

혈관조영
․ 목적
방사선 불투과 물질을 동맥으로 주입시켜 심장의 내부구조나 혈관상태를 관찰하는 검사로서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힌 상태의 혈류흐름의 비정상을 발견할 수 있고, 혈관 수술 전, 혹은 수술 중에 수술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시행한다.
․ 방법
①국소마취 하에 도관을 피하를 통해 삽입
②도관을 통해 방사선 불투과 염료 투여
③형광투시와 함께 염료의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사진을 찍는다.
․ 검사 전 간호
①검사 동의서를 받는다.
②검사 2~6시간 전에 금식
③경한 진정제를 투여
④염료에 알러지가 있는지 확인
․ 검사 후 간호
①도관 삽입 부위에 압박드레싱을 한 후 4~6시간 동안 원위부 맥박을 사정한다.
②3~24시간 동안은 염료의 배설을 위해 정맥 내로 수분을 투여한다.
③병실로 돌아온 후 활력징후 측정은 처음 1시간 동안은 매 15분 간격으로 다음 1시간은 30분 간격으로 측정한 후, 다음 2~6시간 동안 1시간 간격으로 측정한다. 이 기간 중 도관 삽입부위에 출혈이나 혈종이 없는지를 자주 관찰
④4~8시간 동안 안정하며 특히 등의 불편감 때문에 진통제가 필요할 수 있다.
⑤상지에 혈관조영을 한 경우 운동 및 감각 신경기능에 대한 사정을 한다.
⑥비정상적 문제가 있는 경우 의사에게 보고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