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이론]수혈 혈액 제제의 종류와 수혈과정 및 부작용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간호사구요..conference자료로 썼습니다.
좋은 자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 수혈 혈액 제제
1. 전혈
2. 농축적혈구
3. 백혈구 제거 혈액제제
4.농축혈소판
5. 성분 채집 혈소판
6. 신선 동결 혈장
7.동결침전제제
8.백혈구 제제
9.방사선 조사 혈액제제

II. 혈장 분획제제
1.알부민
2. Factor VIII 농축제제
3. Factor IX 농축제제
4.AT III 농축제제
5.면역글로불린
6. Rh 면역글로불린

본문내용

Ⅰ.수혈혈액 제제

1. 전혈
♦ 전혈은 45 또는 56 mL의 CPDA-1 항응고보존제가 들어있는 혈액 bag에 320 또는 400 mL의 혈액을 채혈하여 냉장 보존한 것
♦ 헤마토크리트 : 36-40% 정도이며 채혈 후 24시간이 지나면 이에 함유되어 있는 혈소판의 활성과 과 불안정성 응고인자인 factor V와 VIII의 활성은 잃어버리게 됨.
♦ 전혈은 반드시 1-6 C에서 보존, 보존기간은 35일. 실온에 30분 이상 노출된 전혈은 사용하지 않음.
♦ 채혈 후 보존기간이 7일 이내인 전혈은 2,3-DPG가 비교적 잘 유지되고 있으므로 신생아 용혈성질환의 치료를 위한 교환수혈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① 적응증
♦ 심한 출혈이 있는 환자, 즉 총혈액량의 25% 이상 되는 출혈이 지속되어 쇼크에 빠질 우려가 있는 환자.
♦ 전혈은 산소운반능과 혈액량 확장이 동시에 요구될 때에만 사용하는 것이 권장
♦ 적은 출혈 또는 만성 빈혈 환자에게 주입속도가 빠르게 전혈을 수혈하면 혈액량 과부하를 초래하여 폐부종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
♦ 24시간 이상 저장된 전혈에는 생존 가능한 혈소판과 백혈구가 거의 없으며 factor V와 VIII의 농도도 저하되어 있다. 따라서 혈소판과 백혈구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혈소판 또는 백혈구제제를 수혈해야 하며 혈액응고인자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신선동결혈장 (fresh frozen plasma)을 수혈해야 한다.

② 주의점
♦ 전혈은 적혈구의 보충만을 필요로 하는 만성 빈혈 환자에게 주어서는 안되며 산소운반능이 부족한 만성 빈혈 환자에게는 적혈구를 수혈하는 것이 옳다.
♦ 적혈구제제를 수혈하기 전에는 환자와 혈액제제의 혈액형 및 인적사항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 ABO가 맞지 않는 적혈구제제를 수혈하면 용혈성 수혈부작용이 유발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 전혈내에 함유되어 있는 백혈구에 의한 발열성 수혈반응이 유발될 수 있으며 간염, AIDS 등 수혈전파성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③ 용법
♦ 성인의 경우 전혈 1단위를 수혈하면 Hgb이 약 1 g/dL이 증가하고, Hct는 3-4% 정도 증가한다.
♦ 소아의 경우 Hgb을 1g/dL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적혈구 8 mL/kg가 필요하다.
♦ 전혈은 반드시 혈액필터가 달려있는 수혈세트를 통해서 수혈하여한다.
♦ 수혈속도는 환자의 임상 상태에 따라 조절하여야 하며 1단위를 주는데 4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농축적혈구
♦ 전혈로부터 원심분리에 의해 160-200 mL의 혈장성분과 혈소판성분을 빼내어 제조.
♦ Hct는 약 70% 정도 되며 WBC를 함유하고 있다.
♦ 전혈과 동량의 RBC를 함유하므로 전혈과 동등한 산소운반능을 가지고 있다.
♦ PRC는 1-6 C에 저장합니다. 보존기간은 전혈과 같이 35일입니다.

참고 자료

수문사 성인간호학 下 Ⅰ
현문사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임
상간호사회 임상간호실무지침서
(김상인, 조한익, 한규섭. 수혈의학. 고려의학 1993. p 50)
http://blog.naver.com/jaerizz.do?Redirect=Log&logNo=14001294834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