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활의학]조기 체중부하 (Partial Weight Bearing)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재활의학 시간에 발표했던 자료에요 도움 많이 되실거에요

목차

1. 조기 체중부하의 정의
2. 조기 체중부하의 목적과 그 효과
3. 대퇴부 골절과 관련한 조기 체중부하
4. 고관절에 대한 보조 ․ 자유 운동
5. 체중부하 훈련
6. 체중부하의 평가

본문내용

1. 조기 체중부하의 정의

골절치유의 초기에 정확한 정복을 위해 여러 번 정복을 한 경우나 약간 과잉 견인한 경우에도 보조기를 사용하거나 적절한 운동 등으로 신체의 관절과 같은 부위에 체중을 싣는 것을 일컫는 말.

2. 조기 체중부하의 목적과 그 효과

1) 목적 : 골절의 치료과정에서 조기 체중부하를 실시하면 골유합이 잘
일어나고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치료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2) 체중부하가 가져다 주는 효과와 그 기전
① 체중 부하를 실시하면 골단면에 자극을 가할 수 있다. 골단면의 자극은
골모세포를 자극하여 골형성을 촉진시킨다.
② 자극되어 활발한 활동성을 띄게 되는 골모세포는 활동량에 부합하는 산소와 영양분 등의 요구량이 커진다. 즉, 혈액 공급을 필요로 한다.
③ 골단면의 자극은 골모 세포를 자극하여 골수의 조혈 기능을 촉진시킨 다.
④ 환부에 활발한 회복 활동을 위해 혈액 공급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은 골절 치유과정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골단면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므로 치유를 촉진시킨다.

3. 대퇴부 골절과 관련한 조기 체중부하

해부학적 구조로 볼 때 아주 강한 외력이 작용하여야 대퇴부 골절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간부에 골절이 있는 경우 다른 부위에도 심각한 손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골절은 유합에 있어서는 큰 문제는 없지만 전 체중부하 보행이 가능할 정도로 골절 부위의 유합 강도를 얻으려면 적어도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있다. 이에 따라 최근의 치료의 방법들은 치료기간 동안 최소한 부분 체중부하 정도는 가능하게 하고, 대퇴골의 정상길이와 배열을 회복하며, 슬관절 및 고관절의 정상 운동 영역을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