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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물리치료]에어로빅과 스포츠상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스포츠물리치료 시간에 쓴 자료입니다. 도움 많이 되실거에요

목차

1. 개론
2. 에어로빅 운동상해와 처치
1) 발바닥의 통증(근막염)
2) 아켈레스 건염
3) 발목 염좌
4) 무릎의 통증
5) 요통
3.스포츠테이핑
4.키네시오테이핑
5.키네시오테이핑의 치료 원리
6.키네시오테이핑의 주의사항
7. 발목을 안쪽으로 삐었을 때의 테이핑
8. 에어로빅으로 인한 운동상해와 예방
9.참고문헌

본문내용

6.키네시오테이핑의 주의사항

-피부에 얹듯이 붙인다.
-모든 종류의 테이핑은 해당 근육의 스트레칭 되는 자세에서 한다.
-테이프의 폭을 고려해야 한다. 비탄력 테이프는 3-5mm의 폭으로 한다.
-테이프를 붙인 부위가 가렵거나 피부가 빨갛게 되면 즉시 떼어낸다.
-통증이 더 심하거나 짜증이 나면 테이프를 테어낸다.
-테이르를 제거할 경우 천천히 떼어낼것, 또는 물에 적신 후 비누거품 하여 떼어낸다.

7. 발목을 안쪽으로 삐었을 때의 테이핑

폭 5cm, 길이 15cm와 35cm 테이프 2개를 준비하여 5cm×15cm를 발바닥에서 시작하여 내측 복사뼈를 향해 붙이고, 5cm×35cm의 테이프를 외측 복사뼈 밑에서 시작하여 발바닥을 통과하여 내측복사뼈를 지나서 하지의 내측(비복근 내측두)을 향하여 테이핑한다.
이렇게 1주일이면 부종과 통증이 제거된다. 발목의 손상은 인대가 끊어지거나 관절의 탈골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다. 특히 내측으로 인한 것은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8. 에어로빅으로 인한 운동상해와 예방

에어로빅은 반복적인 운동으로서 인체 근육조직이나 골격계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되므로 만성질환을 일으키기가 쉽다. 따라서 준비운동의 부족과 자신의 체력에 비해 무리한 동작을 구사함으로써 특히 하지에 다양한 부상을 초래한다. 이는 무릎의 무리한 굴곡, 비틀림, 급격한 과신전에 의한 인대의 염좌나 근단열 등의 부상을 입게 된다.
최근 에어로빅이 체중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인식되면서 과다체중을 지닌 많은 주부들이 자신의 체력과는 상관없이 무리하게 운동을 함으로써 심장의 부담과 피로성 골절, 요통 등을 호소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운동상해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단계적인 체력강화운동과 운동 능력 테스트(운동처방)에 의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운동을 실시하며 운동전 철저한 준비운동과 운동을 마치고 정리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9.참고문헌
http://www.sipt.or.kr/ 대한스포츠상해예방운동협회
근막통과 테이핑 요법 - 신지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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