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하이트맥주 재무구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재무관리 수업수강(05)중 작성한 리포트로 하이트맥주의 재무구조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선정사유

2. 기업개요
ⅰ. 주요연혁 ⅱ. 목적사업
ⅲ. 개요일반 ⅳ. 사업구성
ⅴ. 관계회사 현황 ⅵ. 실적과 전망

3. 기업현황
ⅰ. 주요지표 ⅱ. 주주현황
ⅲ. 자본금 변동 ⅳ. 시장점유율
ⅴ. 수출 및 내수구성

4. 투자지표
ⅰ. 주가그래프 ⅱ. 주가와 주식수
ⅲ. 주당가치지표 ⅳ. 내재가치지표
ⅴ. 베타계수와 변동성 ⅵ. EVA지표
ⅶ. EBITDA 지표

5. 요약 재무제표
ⅰ. 대차대조표 ⅱ. 손익계산서(누적)
ⅲ. 손익계산서(3개월) ⅳ. 현금흐름표

6. 재무분석
ⅰ. 수익성비율 ⅱ. 안정성비율
ⅲ. 활동성비율 ⅳ. 성장성비율
ⅴ. 차입금구조 ⅵ. 수익성분석

7. 배 당

8. 개인적 견해
-자본구조 -배 당

본문내용

- 자본구조
부채를 많이 사용할수록 법인세절약효과가 더 크게 얻어지기 때문에 기업가치는 증가한다. 따라서 법인세가 존재하는 경우 기업은 가능한 한 많은 부채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극한의 부채비율 - 극단적으로 말하면, 99%를 부채로 조달하고 단1%만을 자기자본으로 조달하는 상황 - 에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최적자본구조가 실현된다. 이상은 MM이 법인세를 고려하여 새롭게 발표한 내용이다.
나도 이 이론에 동의한다. 돈이 돈을 낳는다는 말이 있듯이 자기자본을 조달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는반면 부채는 그렇지 않다. 부채를 많이 쓰게되면 법인세 효과 외에도 자산의 증가로 여러군데 분산 투자를 통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위험을 줄일 수 있을뿐만 아니라 더욱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개인소득세의 영향이나 기업의 재무적 곤경비용 같은 여러 가지 현실 적인 문제는 법인세효과와 분산 투자를 통한 추가적인 이익이 이런 여타 비용을 상쇄하고도 남을 것으로 본다. 최악의 경우 경영자의 무능력이나 의외의 변수에 의해 투자에 실패해 이자도 갚을 수 없는 상황이 온다해도 기업의 측면에서 보면 기업은 유한의 책임만을 지면되므로 부수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금융기관의 몫으로 돌리고자 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기업의 주주들은 자신들의 부를 증가시켜줄 보다 유능한 경영자를 고용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배 당
배당을 많이 한다고 해서 주가와 기업의 가치가 올라간다고 볼 수 없다. 무배당 정책 역시 배당을 노린 투자자들의 불만을 살 수 있다. 기업의 상황에 맞게 배당정책을 실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기업의 배당은 기업과 투자자의 입장, 수익률, 세금 등의 정책적인 측면과 미래의 수익전망과, 현금 흐름 등의 많은 요인과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기업의 가치 극대화를 위해서는 무리한 배당정책보다 이익을 사내 유보하여 기업의 향후 정책과 시장성 확보 등에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본다. 그리고 기업은 주주와 투자가와의 활발한 의사소통 및 지속적인 정보 교류 등을 통해 배당현금흐름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등의 내적으로 결속을 강화 하는 것도 기업가치 극대화의 좋은 방법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