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이론]정신분석치료-아들러학파의 심리치료(개인심리치료)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들러에 대한 내용에서부터 개인 심리치료의 이론 및 실제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목차에서 확일하실 수 있으실꺼에요^ ^)
발표자료였습니다.

목차

I. 아들러의 생애와 개인 심리치료 이론의 발달
1. Alfred Adler (1870~1937) 의 생애
2. 개인심리치료 이론의 발달 (아들러 학파의 활동)

Ⅱ. 성격 이론과 주요 개념들
1. 아들러 이론의 인간관
2. 주요 개념들-가공적 목적론(허구적인 결말주의), 우월에 대한 추구, 생활양식(style of life), 가족구도(출생순위와 형제관계), 삶의 과제, 자아 창조력

Ⅲ. 심리치료 이론
1. 아들러 학파가 내담자를 보는 방식
2. 중다 심리 치료(Multiple psychotherapy)
3.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4. 치료의 목표
5. 치료자와 내담자와 관계

Ⅳ. 심리치료 과정

Ⅴ. 치료기법들

Ⅵ.공헌, 한계와 평가, 적용되고 있는 분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들러 이론의 인간관
Adler는 Freud의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결정론을 편협하다고 보았다. Freud와 마찬가지로 그도 한 개인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생의 초기 5년 동안의 영향이 크다고 믿었으나 단순히 과거의 사건들 자체가 아니라 그 개인의 과거 사건에 대한 지각과 해석이 어떻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하는 것에 더 관심이 있었다. (이혜성 외, 1996).
Adler에 의하면 인간은 주로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본다. 그는 행동을 목적적이고 목표지향적이라고 본다. 그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자기 실현화의 추구 등을 강조한다. 인생의 목표는 인간을 동기화 시키며 특히 안전을 지향하는 욕구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욕구에서 그러하다. 이런 기본적인 열등감은 우리에게 지배성, 우월성, 완전성을 추구하도록 동기화한다. 따라서 열등감은 창의성의 원천이 될 수 있다. (김충기 외 역, 1993)
5세경이 되면 완벽하고 완전한 존재로서 자신에 대한 가상적인 상이 삶의 목표가 되기 시작한다. 삶의 목표는 성격을 통합하여 동기의 원천이 된다. 아들러 학파는 인간행동이 유전형질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우리의 사상을 해석하고,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사상을 창조할 능력을 갖는다. 아들러는 ‘우리가 무엇을 가지고 태어났는가?’보다는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아들러 학파는 프로이드의 결정론적 입장을 거부하지만, 그것과 상반되게 인간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주장은 하지 않는다. 즉 아들러 학파는 생물학적 조건과 환경조건이 선택하고 창조하는 우리의 능력을 제한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Adler학파는 개인을 재교육하고 사회를 재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성장모델을 지향한다. Adler는 심리학의 주관적 접근을 한 선구자로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그의 가치, 믿음, 태도, 목표, 현실에 대한 지각 같은 내적 요인들임을 강조하였다. 그는 총체적, 사회적, 목표 지향적이며 인본주의적인 접근의 선구자였다. (김충기 외 1993).
Adler는 세상을 내담자의 주관적인 틀(현상학적 틀)로 보려는, 현상학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개인의 `주관적인 현실`에는 그의 지각, 사고, 감정, 가치관 믿음, 결론들이 포함되고, 개인은 이 인지적인 관점에 근거해서 행동한다. 따라서 삶이 실제로 어떠냐 하는 것보다 그가 삶을 어떻다고 믿는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현대의 많은 이론들은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관을 포함한다. 현상학적 관점의 접근에는 실존치료, 인간중심치료, 형태치료, 현실치료, 체계적/구성주의적 접근도 포함된다.

참고 자료

윤순임 외.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5)
조현춘. 조현재 공역. {심리상담의 치료와 이론과 실재}.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3)
김충기 외역. {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서울: 성원사. (1993).
김춘경. {열등감과 교육: Adler의 개인심리학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Vol.35, No.5,pp1~20. (1997)
손정락 역. {자기에로의 여행}. 서울: 성원사. (1993).
이경우 역.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서울: 창지사. (1994)
이장호.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1995).
이혜성 외. {청소년 개인상담}. 서울: (재)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