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인운동방법]효과적인 달리기방법과 부상방지요령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평소에 할 수 있는 운동인 달리기에서 자신이 효과적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과 그에 따른 부상방지요령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운동의 중요성
달리기를 통한 효과증진 방법
달리기 시 부상방지요령

본문내용

좌업생활을 필요로 하는 개인 업무비중이 점차 증가하면서 신체적인 활동수치는 이와 반비례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을 잃는 것은 인생의 전부를 잃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건강상태가 좋지 못할 때 건강에 대한 귀중한 가치를 뼈저리게 느끼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산업발달이 가져온 생활의 자동화현상으로 인해 현대인의 운동부족으로 나타나는 건강의 침해, 체력의 저하현상은 사회병리현상중의 가장 큰 문제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예를 비추어 볼 때 잦은 술자리와 불규칙적인 생활패턴으로 인해 급격한 체중증가와 소화기계통의 문제를 안고 살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인이 채택한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달리기와 마라톤대회참가였다. 2년간 꾸준히 달리기를 통해 알게 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동방법과 부상방지요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달리기를 통한 효과증진 방법

달리기는 인간의 기본적인 운동 동작이라 할 만큼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정작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달릴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사람은 드물다. 달리기에 앞서 실시해야 할 준비운동과 효과적인 달리기 자세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되 자신에게 맞는 운동방법을 개발하는 것 또한 효과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하다.

다리 벌려 허리 숙이기1) 준비운동 달리기의 주 운동부위인 대퇴부를 중심으로 스트레칭을 실시하여야 한다.
앞으로 무릎 들기/어깨의 두 배 너비로 다리를 앞뒤로 벌리고 양 무릎을 완전히 편다. 허리를 천천히 굽혀 대퇴부에 힘 이 가해지면 15초 이상 멈추고 버틴다. 이때 호흡은 자연스럽게 유지하여야 한다.
뒤로 무릎 굽히기 /양손을 깍지를 끼고 무릎을 들어, 한쪽 무릎 약 5cm 밑을 잡는다. 무릎을 가슴 쪽으로 잡아당기며 동작을 실시한다.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상체를 약간 뒤로 젖혀야 한다.
/다리의 앞쪽 근육을 늘리는 운동이다. 한쪽 발등이나 발목을 양손 으로 잡고 엉덩이 쪽으로 잡아당긴다. 이때 중심유지를 위해서 보 조자를 이용하거나 몸을 기대도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