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단군신화와 샤머니즘, 애니미즘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단군신화와 샤머니즘,애니미즘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단군신화에 따른 애니미즘과 샤머니즘, 토테미즘
3.단군 왕검의 의미
4.청동거울과 청동방울
5.마치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인간의 심리에는 자신이 이룰 수 없는 무언가를 자신이 믿는 절대적 존재에게 기도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에 오늘날 우리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각기 나름대로의 종교, 또는 믿음을 가지고 살고 있다. 그렇다면 과거 청동기 시대의 사람들은 어떠한 신앙과 믿음을 가지고 살았을까? 본고에서는 단군신화와 그에 얽힌 샤머니즘, 애니미즘을 통해 과거 사람들이 어떠한 신앙과 믿음을 가지고 살았는지 추측하려고 한다.

2.단군신화에 따른 애니미즘과 샤머니즘, 토테미즘

다음은 삼국유사에서 전하는 단군신화 내용중 일부이다.
옛 기록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옛날에 桓因의 庶者 桓雄이 천하에 자주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탐내어 구하였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三危太伯을 내려다 보매,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하였다. 이에 天符印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이곳을 다스리게 하였다.
여기서 환인이란 제석천(인드라)를 말하는데 인도 신화에 나오는 번개의 신이다. 번개의 신은 사바세계 인간의 죄와 번뇌를 담당하는 신으로 하늘의 왕을 의미 한다. 그의 서자인 환웅은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내려온 인물, 즉 태양을 상징한다. 태양은 지고신으로써 만물을 다스리는 신이다. 그리고 환웅이 데리고 지상으로 내려온 삼위태백은 雨師, 風伯, 雲師 인데 이들이 상징하는 것은 농경에 중심이 되는 요소들로 태양아래 하위 신으로 상징되었다. 그러므로 과거 사람들은 태양을 중시한 신앙에 비, 바람, 구름들의 요소를 하위 신으로 모심으로써 자신들의 생업인 농경이 잘되기를 기원하였다.
환웅 등의 천신이 거주하는 신계와 인간계가 서로 교류하여 이상적인 조화의 세계를 추구하며, 여러 세계와의 교류에 산(태백산)과 우주목인 신단수 같은 매개체가 등장하는 부분은 단군신화의 샤머니즘적 성격을 보여준다. 또한 단군의 출생 배경인 웅녀설화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神雄에게 사람 되기를 빌었다. 이 때, 神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