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정보통신윤리]아이템 현금거래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보통신윤리라는 과목에서 중간고사 대체로 내 준 레포트 입니다.
꾀 정성들여서 만들었습니다^^;; 좋은 자료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사이트의 목적 및 소개
2. 사이트의 순기능
3. 사이트의 역기능
4. 문제 해결 방안

Ⅲ. 나오며

Ⅳ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2. 사이트의 순기능
먼저 아이템 현금 거래에 대한 내 생각은 현실적으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거래 규모나 시장이 커졌기 때문에 이를 인정 하고 법적 테두리 내에 포함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럴 경우 거래 규모 1조원에 대한 세금을 부과할 수 있어 세수 확장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향후 디지털 기술과 온라인문화의 발전에 따라 이와 유사한 활동, 즉 가상공간에서의 경제활동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적극적인 접근을 통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아이템 현금 거래 중개 사이트들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실례로 아이템베이 같은 사이트 경우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어 IT산업에 필요한 인재들을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고, 아이템 거래뿐 만 아니라 다른 IT사업으로 확장을 하고 있는 추세다.
http://news.myfolder.net/Other/Story
사이버세계 및 온라인게임에 대해 10여년 동안 연구활동을 벌이고 있는 연세대 황상민 교수와 미국 시러큐스 대학 연구 인력들이 함께 지난 10월 발표한 한국의 디지털 아이템 거래와 중요성 이란 논문에서는, 아이템 현금 거래를 사이버 세상의 새로운 문화현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온라인게임에 정통한 중앙대 위정현 교수는 아이템 거래 시장이 사이버 세상에서 파생된 신산업으로, 국제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성장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현재 아이템 현금거래 시장은 중국, 대만 등 해외에서도 크게 성장해가고 있다. 중국 정부는 개인간 아이템 직거래에 따른 사기나 해킹 문제 등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아이템 거래 중개사이트를 오히려 육성시키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리차드 바틀 박사가 발표한 가상 재산권이 가지는 위험 이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지난 4월에 2주 동안 이베이를 통해 거래된 아이템의 규모가 15만6천900달러에 이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북미의 경우 단순한 아이템 거래 중개가 아니라, 업체가 이용자들로부터 아이템을 구입해 되파는 형태의 새로운 모델도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www.no1.itembay.com
www.naver.com (뉴스자료)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보고서(김민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