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유비쿼터스 사회연구시리즈’를 읽고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보사회와 미디어`라는 사회학 과목의 레포트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앞서 올린 `Ubiquitous/Ambient Computing` 다음 과제였으며, 앞의 과제가 설명적인 부분이 중심이었다면 이 과제는 그에 대한 해석이나 비판이 주요 내용입니다.

다만 한국전산원의 문건에 대한 평이기에 세계적 변화의 전체적인 조류보다는 현재 한국의 기업 또는 정부가 인식하고 있는 유비쿼터스화에 대한 비판이 중심이 되었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들어가며

□ 본 문
1. 보고서 내용 정리
2. 내용 분석 및 비판
① 유비쿼터스적 변화의 당위성에 관하여
② 공공성에 대한 고려의 부족
③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분석의 부재
④ 제시된 문제점 해결 방식 비판

□ 정리하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유비쿼터스사회연구시리즈”는 한국 전산원이 지난 8월부터 발간한 유비쿼터스적 변화에 관한 조사 보고서이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사회란 우리 주위의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 컴퓨팅이라는 기능을 부여받게 되는 사회이다. 이것은 실로 엄청난 변화이며, 현재로서는 상상하기 힘들지만 구현된 이후에는 예전 생활이 상상되지 않을 정도로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주고 인간의 삶과 전체 사회의 모습을 뒤바꾸어 놓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유비쿼터스적 변화의 시초부터 현재 모습들, 그리고 미래의 전망까지 다양한 정보를 수집, 정리하고 정부와 기업을 중심으로 우리가 유비쿼터스 사회를 어떻게 판단하고 대응하여 받아들여야 하는가에 대한 나름의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변화의 전체적인 모습을 손쉽게 조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자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보고서에서는 유비쿼터스 사회로의 변화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대세라고 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어떻게든 빨리 오도록 이끌어내야 하는, 우리를 번영하게 할 혁명으로 가정하고 들어간다. 따라서 이 텍스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제공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어떠어떠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식의 주장 부분은 읽으면서 개운치 않은 감이 계속 있었다.
기존에 작성한 유비쿼터스에 대한 보고서(3번째 과제)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현재의 변화 모습에 대해 나름대로 자세히 설명했었다고 본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그러한 설명적인 내용보다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은 주장 및 의견, 그리고 이 보고서가 가정하고 들어간 전제들에 대한 분석 및 비판을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중략)

2. 내용 분석 및 비판

앞에서 내용을 간단히 정리했기에 이제부터는 사실에 대한 설명적인 부분보다는, 제시된 주장이나 의견, 그리고 내용을 작성하기에 앞서 전제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명제들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해 볼 것이다. 논문이 아닌 보고서 시리즈인 만큼 그 내용 구성이 완벽한 논리적인 전개에 따른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글이 전개되는 순서에 따른 각각의 부분에 대해 분석 및 비판을 하기보다는, 전체 텍스트를 읽으면서 지속적으로 의문이 들었던 것들을 임의로 몇 가지 범주로 나눈 후에 범주별로 정리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본문의 내용은 크게 유비쿼터스적 변화의 당위성, 공공성에 대한 고려의 부족,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분석의 부재, 그리고 제시된 문제점 해결방식에 대한 비판의 4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기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결론 부분을 정리하였다.

......(나머지 중략)

참고 자료

유비쿼터스사회연구시리즈 (한국전산원)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EU의 i2010 이니셔티브 (한국전산원)

한국전산원(http://www.nca.or.kr)
유비쿼터스 사회진입을 위한 대응전략
(http://kidbs.itfind.or.kr/new-bin/WZIN/WebzineRead.cgi?recno=0901014102&mcode=jugidong)
유리모(http://urimo.org)
한국 RFID/USN협회 (http://www.karus.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