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러시아문화의 이해]그리스정교와 로마교회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러시아문화의 이해중 그리스정교와 로마교회의 이해는 필수 입니다.
그리스정교와 로마교회의 차이점을 통해 러시아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목차

그리스 정교와 로마교회의 차이점

본문내용

우선 그리스 정교와 로마교회에 대해 서술한 후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동서 교회의 분리는 동서로마의 분리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었다. 동로마의 황제들은 여전히 로마의 황제라는 의식하에서 유럽 전체에 대한 지배권을 포기하지 않았고, 강력한 황제권을 바탕으로 해서 교회에 대해서도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였다. 이러한 로마 황제의 태도는 로마에 있는 교황청의 반발을 불렸다. 이러한 갈등 상태를 증폭시킨 것은 성상 숭배를 둘러싼 양세력의 갈등이었다. 성상의 숭배를 우상 숭배로 간주한 비잔틴 제국의 황제들이 성상들의 폐기를 명하고 이에 교황을 중심으로 한 성상 숭배 세력들이 대항한 것이다. 이러한 갈등은 심각한 것이었으며 843년 성상 숭배 세력이 마침내 승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의 결과는 하나의 연속체로서 존재하던 동서 교회를 비잔틴 적인 동방 교회와 라틴적인 서방 교회로 분리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단일한 크리스트교의 이념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든 것이었다. 그리스정교는 바로 동방교회의 전통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고, 로마교회는 바로 서방교회의 전통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스정교는 카톨릭교, 신교 등과 더불어 크리스트교의 3대 종파를 이루고 있다. 크리스트교는 서남 아시아로부터 로마에 전파된 이래 대체로 로마, 콘스탄티노플 등지에 있는 여러 주교들에 의하여 주도되어 왔다. 그리스정교는 그 중 강력한 세력을 가지고 있었던 주교들 중의 하나인 콘스탄티노플 주교가 이끌던 교회가 1054년에 로마 교회와 분리되면서 생겨난 것이다. 그리스정교는 로마 교황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제례의식을 보다 중시하며, 지역마다 자치적인 성격이 강하여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 등에서 카톨릭교나 신교와는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현재 그리스정교는 주로 발칸 반도, 동부 유럽 및 러시아 일대에 신도들을 가지고 있는데, 그리스, 루마니아 등을 제외하고는 교회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

그리스 정교와 로마교회의 중요한 차이점은 그리스 정교에서는 황제가 교황권을 행사하였으나 로마교회에서는 교황이 황제권에서 독립되어 최고의 지배권을 행사한다는 점이다. 그리스 정교는 성상숭배를 금하였고, 로마교회는 게르만족의 포교에 대한 효과로 성상숭배를 인정하였다. 그리고 그리스 정교는 동유럽에 전파되었고, 로마교회는 서유럽에 전파되었다. 그리스 정교와 로마교회는 성사적인 면과, 교리적인 면에서는 거의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교황의 수위권과 무류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성직은 사도시대 전승에 따라 주교, 사제, 부제로 나뉘지만 이들은 모두 결혼을 하며 독신은 수도자만 지킨다는 점도 다르다. 또한 성서와 성전을 모두 신앙의 근거로 인정하지만 그리스 정교는 구약성서 49권과 신약성서 27권을 성서로 로마교회는 구약성서 46권, 신약성서27권을 성서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구약의 제2경전을 인정하지만 교의적 신학적 권위는 지니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