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복지국가의 기원과 발전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Esping-Andersen이 쓴 책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복지국가 이전의 시대
Ⅲ. 복지국가의 기원
Ⅳ. 복지국가의 탄생
Ⅴ. 1920-175년대의 복지국가
Ⅶ. 복지국가 프로그램의 연속적 증가
Ⅷ. 1918-1940 : ‘정착’과 발전
Ⅸ. New Deal and Historic Compromise(뉴딜과 역사적 타협)
Ⅹ. 1945-1975: The `Golden Age` of The Welfare State(복지국가의 황금기?)
Ⅺ. The Middle-Class Welfare State(중산계층의 복지국가)
Ⅻ. The Growth of Welfare State Employment(복지국가의 고용의 증대)
ⅩⅢ. 1945-1950: Reconstrution(재건)
1960-1975: Major Expansion(거대한 확대)

본문내용

Ⅰ. 서론
복지국가는 2차 세계 대전이 종결됨에 따라 빠른 시간에 만들어졌다. 영국의 경우 전후 노동당 정부가 입각 한 후 사회보험에 대해 베버리지가 보고하고 권장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였다. ‘복지국가’란 나치 독일의 강력한 국가와 복지국가가 전후 재건의 약속과 비젼을 제시한 것 사이에 대비되는 대주교 성전의 전쟁과 많은 관련이 있다. 이와 같은 공통점에 대한 이해는 대부분의 발전된 자본주의 세계가 정당화되어짐을 양적으로 보여주었고 또한 질적인 연구에서는 전쟁기간 25년 동안 공적급여가 늘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세계가 1918년에서 1945년까지 세계전쟁으로 인해 심각한 변화를 하는 동안, 전쟁 전의 질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는 공적복지 급여를 확대하는 것이었다. 최근, 1945년 이후를 복지국가의 황금기로, 1970년대 이후를 복지국가의 위기로 이해한다면, 우리는 최초의 공적복지개혁에 대한 공통된 기원들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Ⅱ. 복지국가 이전의 시대
1. 복지국가의 역사
1) 복지국가의 역사는 길지 않으며 사회민주주의보다도 오래되지 않았다. 복지국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등장하였다. 국가는 이미 형성되어졌고, 이전에 존재하던 경제와 국가형태는 지속적인 복지국가의 발전을 제한하는 것으로 자신들을 규정했다.
2) 복지국가와 이전에 존재하던 국가간의 관계를 유사한 논리에 적용할 수 있다. 즉, 복지국가는 그들 스스로를 자본주의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3) 자본주의 이전의 사회에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책임을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실제, 자유 자본주의 발생 초기의 이론가들은 자연권과 관련된 자본주의 법과 사람의 ‘자연적 본능’의 조화에 대한 믿음을 유지하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하였다.
4) 중상주의자들의 경우, 국가는 국가적 번영의 증대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국가성장의 주된 원천으로 가난한 노동자들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으로 여겨졌다. 예들 들면, 엘리자베스의 개혁과 구빈법은 빈곤을 강압하고 통제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