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정신과 실습 정신간호 실습 케이스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대상자 사정
1. 일반적 정보
2. 현재의 병력
3. 입원동기
4. 과거 병력
5. 가족력
6. 현재 상태

Ⅱ. 자료분석
1. 추정적 진단
2. 주요문제 ( 간호문제 )
3. 환자의 요구 및 강점 / 취약점

Ⅲ. 사례개입과정 (간호과정)

Ⅳ. 종합점검 및 평가

본문내용

(1) 정신상태 검진
① 외모 행동 태도
ㄱ. 위생상태 : 입원 시에는 self-care가 잘 되지 않아 지저분하였지만, 현재는 많이 호전 된 상태로 깔끔하게 해서 지내는 편이다.
ㄴ. 태 도 : 거부감을 항상 가지고 있는 듯하며 무표정으로 냉담한 반응 보인다.
공격적인 행동 양상 가지고 있었으나 약간은 누그러진 형태로 의료에 대한 불만은 여전히 가지고 있다. 신뢰관계 및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거부하며 소극적인 태도 보였으나 많이 호전되어 신뢰관계 구축 된 후에는 자신에 대해 드러내고 좀 더 적극적인 태도를 취한다.
ㄷ. 행 동 : 혼자 침상에 앉아 대화하는 모습 관찰 되며, 항상 주머니에 손을 넣고 축 쳐진 어깨로 병동 복도를 왔다 갔다 하는 모습 보인다.
오전 중에는 활동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병실 내에서 자거나 생각하며 지내 고 오후에는 거실로 나와서 탁구를 치는 등 운동 즐겨서 하시는 모습 관찰 된다.
ㄹ. 언 어 : 신뢰관계 형성 이전에는 대화를 기피하고 입원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계속 해서 무조건 퇴원을 요구하였으나 현재는 하루 속히 퇴원하고 싶음을 의료 진에게 전달하고 이성적이고 차분한 대화가 가능하다.
② 사고의 흐름
- 대화의 흐름은 다소 안정적이나 간혹 화제를 갑자기 전환한다.
③ 사고의 내용
-“귀신들이 사람 몸에 들어간다.”라고 하는 등 망상에 차보임. 조정망상의 형태는 아니 지만 (죽은) 아버지가 신을 모시라고 해서 고민한다며 비현실적인 사고에 차있음.
④ 지 각 : - 환청(+) “ 아버지가 나한테 부처를 모시라고 한다. ”
“ 신들 말하는 소리가 들린다. ”
⑤ 감정반응 : 분노 - 입원을 거부하며 입원 당시 공격적 성향을 띤 분노를 표현하였으나 현재는 많이 사라진 상태이다.
우울 - 가족과의 분리와 병동환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우울한 모습 보임.
⑥ 인지기능
ㄱ. 기억력 : 좋음. 어렸을 때의 기억을 잘 기억하며 몇 시간 전의 일도 기억을 잘한다.
ㄴ. 추상적 사고 : 할 수 있음, 구체적인 추상도 가능하다.
ㄷ. 판단력 : 보통,지남력과 집중력 기억력이 있음
ㄹ. 병식 : 없음 “나는 병원에 안와도 되는데 괜히 와서 돈만 버린다.” 라는 말을 계속 적으로 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