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가론]조명희 작가론 - 전기적 고찰, 심리적 고찰, 작가 평가 (A+ Report)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Report)
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프로문학의 선구자 ‘조명희’를 연구하기에 앞서

1. 시대를 중심으로 살펴본 ‘조명희’
1) 억울하게 생을 마감한 ‘조명희’의 통합적 생애
2) 시대와 생애를 따라 변모한 조명희의 전체적 작품 경향
3) 소설을 중심으로 살펴본 작품경향
2. 내적 심리를 중심으로 유추해본 ‘조명희’
1) 아버지-형-조국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상실감 경험
2) 가난했던 조명희의 삶과 이념과의 관계

◎ 무한한 연구 가능성을 지닌 작가 조명희론, 소논문을 마치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프로문학의 선구자 ‘조명희’를 연구하기에 앞서
교육공학과 200315311 이재은

“당신은 최하층에서 터져 나오는 폭발탄 같아야 합니다. 가정에 대하여, 사회에 대하여, 같은 여성에 대하여, 남성에게 대하여, 모든 것에 대하여 반항하여야 합니다." 홍 석,「조명희 선집/낙동강」, 풀빛, 1998


조명희의 대표작 『낙동강』의 한 구절이다. 조명희가 어떤 사람이었는가? 라는 질문을 한다면 이 한 구절을 통해 짐작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는 자기 자신을 생각하기 보다는 가난한 민족들을 먼저 생각했고, 사회를 관조적으로 바라보기보다는 직접 사회에 뛰어들어 투쟁하길 원했던 인물이었으니 말이다. 즉 최하층의 민족들이 직접 혁명적 의식을 갖고 부조리한 사회에 맞써 싸워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러한 조명희의 사회주의 사상으로 인해 그동안 많은 월북 작가들처럼 그 또한 공공연하게 연구될 수 없는 존재로 여겨져 왔었다. 그렇지만 조명희는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삶의 터전을(이하 생략)
1. 시대를 중심으로 살펴본 ‘조명희’
1) 억울하게 생을 마감한 ‘조명희’의 통합적 생애
포석 조명희는 1894년 8월 10일 충청북도 진천읍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한적한 농촌에 은둔한 청렴한 한학자였는데 포석이 태어난던 해 이미 칠순이었으며 그가 네 살 나던 해에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포석은 아버지와 같은 존재였을 맏형인 조공희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는 목판본 한시집을 출간한 한학자로 수십년간 지리산 절에서 칩거하며 조국의 망국적 운명을 개탄했다고 한다. 포석의 집안은 한일 합방까지도 상당한 부와 권력을 소유하고 있었다고 한다.
포석은 서당에서 한문을 배웠고 진천 소학교를 다녔으며 중앙고보를 중퇴했고, 동양대학 동양 철학과에 수학했다. 그러면서 그는 조선 유학생의 연극단체에 가담하고 일시적으로 사상운동에 참여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사상 운동보다는 문학 운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학비 문제가 가장 절실했던 23년 초 어려웠던 유학생활을 중도에 끝내고 귀국하게 된다. 그리고 국내에서의 꾸준한 문학활동을 뒤로 하고 1928년 7월 소련으로 망명하여 소(이하 생략)

참고 자료

홍 석,「조명희 선집/낙동강」, 풀빛, 1998
노상래, 「조명희 연구Ⅰ」, 한국어문학회, 2005.
이창수, 「조명희 문학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김윤식, 정호웅,「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연구」,문학과지성사,1998
박충록, 「한국민중문학사」, 열사람 , 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