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세종 대(代) 문화발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종 代 문화발전을 개설적으로 적어 놓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한글
3. 과학
4. 음악
5. 나오며

본문내용

한국사회에 있어서 세종 시대는 신(新)왕조 개창의 작업이 완전히 마무리되고 자주적 문화를 꽃피운 문화의 황금기였다. 세종 시대는 안으로 통치제도의 틀이 정비되어 사회가 안정되어 크게 발전하고, 밖으로는 압록강과 두만강까지 영토를 넓힌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한 시기였다. 이때에는 또 당시의 문제였던 어려운 한자 보다는 백성들이 자신의 의사를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글이 창조되어 민족문화 발전의 기틀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의 강우량 측정기인 측우기를 발명하였고, 천문학 부분에서는 많은 천문기구들을 경회루에 설치해 천문관측을 하여 칠정산(七政算)이라는 역법서(曆法書)를 편찬하여 후에 일본에 까지 영향을 미칠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그리고 음악적인 면에서도 박연과 함께 미비한 조선 초의 음악을 근본 적으로 옛 법에 맞추어 정리 하였다.

2. 한글

우리 나라는 중국의 문물을 받아들여 예악(禮樂)과 문장(文章)을 지니고 있기는 하나 우리말과 중국말이 전혀 달라서, 공부를 한 사람들이 자기의 뜻을 제대로 표현하기가 어려워 늘 걱정이었다. 더욱이 형벌을 다루는 사람이 그 범법한 사실의 내용 경위를 밝히기가 어려웠다. 옛 신라의 설총이 이두(吏讀)를 시작한 뒤로는 관부나 백성들 사이에서 계속 쓰였지만, 역시 남의 글자를 빌어서 쓰기 때문에 뜻의 표현이 역시 걸치고, 때로는 막히었다. 사람이 중대한 일을 맡아서 다루는 데 있어서는 우리말로써 제 뜻을 바로 표현하여, 그대로 바로 적을 수 있어야 했었다. 또한 세종이 나랏일을 맡아 볼 때 여러 가지 조건이 있어 백성에게 알려 주는 방법으로 우리 글자를 창안하게 되었겠으나, 궁극에는 우선 글을 모르는 무지한 백성들이 쉽게 배우고 쓸 수 있는 글자를 만들려고 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1. 홍이섭, 『세종대왕』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2
2. 손보기, 『세종대왕과 집현전』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4
3. 전상운, 『세종시대의 과학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6
4. 박영규, 『세종대왕과 그의 인재들』들녘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