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데카메론에 대한 작품분석 및 나의 독후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1페이지에서 2페이지 중반부까지는 작가와 작품소개를, 2페이지 중반부터 3페이지 중반까지는 작품의 내용을 분석하였습니다. 3페이지 중반이후로 5페이지 중후반까지 독후감을 서술한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1. 저자 ‘보카치오’와 작품의 소개

2. ‘데카메론’의 작품내용 분석

3. ‘데카메론’에 대한 나의 독후감

본문내용

1. 저자 ‘보카치오’와 작품의 소개
단테, 페트라르카와 함께 3대 인문주의자 보카치오는 서정시, 서사시·장편소설·단편소설 등 다방면에 재능을 발휘했다. 단테의 『신곡』에 비해 『인곡人曲』이라 불리는 『데카메론』의 저자 보카치오는 1313년에 이탈리아 피렌체 근처 체르탈도에서 태어났다. 유년시절을 어머니와 함께 파리에서 보내다가 어머니가 죽자 아버지가 있던 피렌체에 가서 살았다는 설이 있다.
1321년에 단테가 죽었을 때 보카치오는 8세였으며 가정교사로부터 읽기와 쓰기를 배웠다. 이 교사가 열렬한 단테 숭배자였으므로 어릴 때부터 말년에 피렌체 시의 요청으로 『신곡』을 강의하게 되었을 때까지 중세 최대의 문학자는 단테였다. 보카치오는 남달리 총명하여 어릴 때부터 시를 지었다.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자기 직업을 잇게 하기 위해 보카치오가 12세가 되자 상업술을 가르칠 목적으로 나폴리로 보냈다. 문화의 중심지인 나폴리에서 보카치오는 정서적 생활에 반해 상업술 공부를 포기하고 문학 공부에만 전념했다. 1333년의 부활제 전야, 그는 나폴리의 로베르토 왕의 딸인 미모의 마리아를 만났다. 첫눈에 마리아를 사랑하게 된 그는 일생을 통해 그녀를 잊지 못했다. 그는 작품 속에서 늘 피아메타라는 이름으로 마리아를 그리워하고 찬양했다.
1350년 부친이 세상을 떠난 후, 그는 피렌체 공화정부로부터 극진한 대우를 받아 중요한 외교관 직책을 맡기도 했다. 이때 그는 로마 교황을 비롯하여 여러 나라의 황제와 황후 등을 만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동안에 그가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인문주의의 창시자인 페트라르카와 친교를 맺게 되었다는 점이다.

『데카메론』은 1348년에서 1353년에 걸쳐 집필되었다. 이 작품이 발표되자 문단의 반응은 냉담했으나 민중으로부터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 작품은 곧 외국에까지 퍼졌고, 거리의 변사들까지도 이 이야기를 늘어놓을 정도였다. 인쇄술도 없고 종이도 귀한 시대에 설화형식의 단편소설이 퍼진 것이었다.
1348년 피렌체에서 괴질 페스트가 만연하여 수만 명의 시민이 죽어갔으며, 부유층은 말할 것도 없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다른 곳으로 피신해야 할 형편이었다. 환자와 미처 피신하지 못한 빈곤한 사람들 이외에는 사람의 그림자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었다. 보카치오 또한 그때 아버지를 잃었으나, 그 자신은 나폴리에 머물러 있었으므로 재난을 모면할 수 있었다.
그는 평생 잊혀지지 않을 그 참담한 광경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게 되었다.
교외의 화려한 별장으로 피난 가 10일 동안 계속 매일 열 명의 남녀가 서로 주고받는 이야기를 꾸며 『데카메론』을 쓴 것이다 이 소설을 `10일 이야기`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 작품은 근대적인 리얼리즘의 산문정신으로 그려진 최초의 작품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미사여구를 찾아볼 수 없으며, 대체로 문장표현이 거친 편이다. 이야기에 때때로 나오는 외설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