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인권교육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소년 인권교육 은 정규교육인 학교교과 과정에서 비중있게 다루어져야 한다. 인권은 민주사회에서 요구되는 보편적인 인간의 행위윤리로 볼 때, 공교육 부분에서 인권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인권교육
1)인권교육의 개념
2)인권교육의 목표
3)인권교육의 구성
2.인권교육의 방법
3.인권교육의 중요성
4.인권교육의 장애요인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오랜 봉건왕조 체제하에서의 유교적 전통, 식민주의하의 군국주의적 지배문화, 남북분단으로 인한 이데올로기적 통제, 군부독재하의 개발 절대주의에 의한 황금만능사상 등 이 모든 것이 ‘우리의 것’부재와 함께 왜곡된 학교문화를 휘감고 있다. 법질서의 문란과 사회적 갈등의 심화 등이 여러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고 급속한 사회변화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회질서에 부합하는 가치관의 정립과 확산이 요구된다. 이는 권위주의인 사회질서에서 유지되었던 법질서와 사회적 규범을 민주주의와 그에 근거한 법과 규범적 질서로 전환하는 것을 통해 성취될 수 있을 것이다. 국민들이 각자의 권리를 정당한 방법으로 주장하고 공공의 의무를 다하게 하기 위해서는 민주적인 시민교육의 일환으로 인권교육이 절실히 요청 된다. 인권교육은 단지 당위적으로 요청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민주화나 국제화, 그리고 복지사회의 진입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결국 인권교육은 우리사회의 유지와 개인들의 자아 실현적 차원에서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요사이 들어 인권침해, 인권보호, 인권운동 등등 무척이나 인권이란 단어를 많이 사용 하고 있다. 그러나 인권선언이 선포 된지도 벌써 50년이 지났지만 우리사회에선 아직도 인권에 대한 논의가 부자유스럽다.

인권교육이 인권활동과 구분되는 것은 바로 인권에 관한 지식과 기술, 가치 등을 가르치고 배우기 위한 교육 그 자체의 목적을 가지고 특별히 설계된 활동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인권활동가와 인권교육활동가와의 차별성이 발견된다. 인권활동가들이 특별한 인권상황에 응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면, 인권교육활동가는 인권의 가치관과 지식으로 무장한 개인이나 공동체를 길러내는 교육활동을 주된 목적으로 삼는다. 따라서 인권교육을 하고자 하는 활동가는 인권교육 그 자체에 대한 체계적인 전문성을 길러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