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가론]김승옥 - 전기적 고찰, 작품세계 분석 (A+ Report)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Report)
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결론 부분에는 나름대로 제 생각을 넣어봤습니다. 참고하세요 ^^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생명연습」에 나타난 소외의 고찰
1.1. 자기기만으로 획득한 자기 세계
1.2. 자기 세계 구축으로 인한 자기 소외
2. 「무진기행」에 나타난 소외의 고찰
2.1. 불완전한 주체의 현실 수락
2.2. 현실에 대한 양가적 태도
3. 「서울 1964년 겨울」에 나타난 소외의 고찰
3.1. 근대 도시에서의 소외의 전면화
3.2. 소외된 현실과 절망적인 극복 의지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김승옥이 소설을 쓰기 시작한 1960년대 초반의 한국사회는 한국전쟁의 여파로 인한 경제적 피폐, 정치, 사회적 불안 등으로 개인의 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했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삶과 행동방식을 판단할 가치 체계나 규범이 정립하지 못하였음을 의미하며, ‘도덕적 생존의 불일치’를 당대 개인들이 불가피하게 겪어야 함을 뜻한다. 또한 당대인들은 자신과 그들이 살아가는 사회가 모두 소외되어 있음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김승옥이 이해한 소외는 단순히 사회·경제적 상황에만 그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존재론적 조건이자 삶의 배경이다. 외부로 드러나지 않았던 소외를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식했던 김승옥 초기 소설 등장인물들은 후기 소설에서는 소외가 전면화 된 사회에서 타인의 소외를 확인함으로써 보다 선명하게 전반적인 소외 상황을 인식하게 된다. 김승옥의 소설 창작은 당대의 현실에 대한 문학적 질문의 형태로 소외 극복을 위한 끊임없는 반성과 사색의 과정으로 이해된다. 현대 사회에서의 소외는 전면적이고 철저한 변화를 가져온다. 그런 만큼 소외는 현대 사회를 진단하는 주요한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김승옥 소설을 소외의 개념으로 분석하는 작업은 그의 작품 세계가 단순히 60년대라는 특정 역사시기에 대한 단편적인 현실 반영이라는 소극적 의미를 넘어서서, 인간의 존재론적 본질과 사회 전반에 대한 진단과 전망이라는 보편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 논문은 김승옥 소설을 소외개념으로 재조명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그의 소설의 변모 양상의 내적 동인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김승옥 소설의 등장인물들이 이해하는 현실 세계는 ‘존재의 총체성’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은 세계이며 그래서 ‘자아와 세계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르고 영혼과 행위는 서로 일치하지 않’ 게오르그 루카치, 『루카치 소설의 이론』(반성완 역), 심설당, 1998, p.26.
는 세계이다. 김승옥 소설 등장인물들의 이러한 부정적 현실 인식은 각 인물들이 자기 세계의 구축이라는 내적 조작을 통한 현실순응 기제를 개발함으로 현실에 대응하게 한다. 이것은 김승옥 소설의 (이하 생략)
II. 본 론


작품 분석에 앞서 김승옥의 전기적 고찰과 작품 전반을 아울러 소외를 중심으로 갈래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다.
김승옥은 1941년 12월 23일 일본 오사카에서 아버지 김기선과 어머니 윤계자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1948년 7살의 나이에 여순반란사건으로 아버지를 여의게 된다. 이러한 아버지의 부재는 그의 작품에서 직접적으로 아버지의 부재로 표현되며, 이는 가부장적 사회에 대한 혹은 기존의 도덕체계에 대한 거부로 표현된다. 그래서 그의 작품이 1950년대의 도덕주의·교훈주의를 탈피한 1960년대의 새로운 시도라고 평가되어지는 것이다. 1960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불문과를 입학하여, 2년 후인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생명 연습」당선으로 문단에 데뷔하게 된
(이하 생략)

참고 자료

김승옥, 『김승옥 소설 전집 1-2』, 문학동네, 1995.
반성완, 「비판이론의 미학 - 아도르노」, 『한양대인문논집 28』, 1998, 7.
게오르그 루카치, 『루카치 소설의 이론』(반성완 역), 심설당, 1998.
심영덕, 「70년대 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과 소외」,『경산어문학』,1995.
원을미, 「김승옥 소설에서 드러나는 소외의 양상」,『목포어문학』, 1998.
김태빈, 「김승옥 소설의 소외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 논문, 2002.
송은영, 「김승옥 소설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1997.
정명오, 「현대사회와 소외의 문제」,『인하 18』, 198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