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교육]야생초 텀페이퍼- 질경이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완벽한 텀페이퍼 입니다~

창작동화까지 있음!

목차

01. 꽃 이름과 꽃 사진
02. 고향(자생지)
03. 살고 있는 곳(분포지)
04. 꽃과 잎의 색깔과 생김새
05. 뿌리의 색깔과 생김새
06. 꽃피는 시기(개화기)
07. 음식이나 약으로의 쓰임새:
08. 꽃말과 꽃점(탄생화):
09. 숨어 있는 이야기:
10. 만일 내가 이름을 다시 지어 준다면:
11. 만일 내가 이 꽃에 관한 이야기를 만든다면:
12. 이 꽃이 학생들에게 미칠 인성요인은 어느 것이며 그 이유는? (복수 응답 가능)
13. 위에서 선정한 인성요인을 특정하기 위한 진술문을 작성해본다.(요인별 15-20문항)
14. 만일 내가 이 꽃을 가꾸고 싶다면 그 이유는

본문내용

꽃 이름: 질경이 (이명/지방명/한약명: 베차기, 베체기, 빠쁘재미, 배뿌쟁이, 질갱이, 삐뿌쟁이, 빠꾸제미)
학명: Plantago 질경이과
학명 : Plantago asiatica L.
영명 : asiatic plantain
일명 : Oobako
질경이는 잎이 질기다 뜻으로 그렇게 부른 것이다. 빼부쟁이라는 이름도 있다. 중국의 본초강목에는 수레바퀴 자국에서 나는 풀이란 뜻으로 차전채라고 했다. 질경이는 종류도 많아 세계적으로 270종이나 되고, 우리나라에도 10여종이 있다.
특징: 여러해살이풀로서 풀밭이나 길가, 또는 빈터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번식력이 강하다. 열매는 삭과(속이 여러 칸으로 나뉘고 각 칸에 많은 종자가 든 과실)이고 꽃받침 길이의 2배이며 익으면 가운데 부분이 옆으로 갈라져서 열리고 68개의 종자가 나오는데 종자는 길이가 2mm이고 검은 색이다.
02. 고향(자생지)
한국일본사할린타이완중국시베리아 동부히말라야

03. 살고 있는 곳(분포지)
풀밭이나 길가, 또는 빈터, 논밭 뚝, 밭, 과수원, 초지, 잔디밭, 도로변, 공한지, 인가주변 등이다.
질경이는 농경지에는 잘 침입하지는 않고, 집 근처, 길가, 공원 등에 많다. 질경이는 짓밟히는 것에 잘 견디므로, 사람이 계속 걷는 장소에서도 없어지지 않고 증식을 계속한다. 다른 잡초에 비하여 잎, 잎자루, 뿌리가 이상할 만큼 강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질경이는 짓밟혀도 끄떡없는가? 잎 속에 강인한 조직이 들어있고, 생장점이 손상되지 않기 때문이다. 잎은 어지간한 힘으로는 찢기지 않는다. 부드러움 속에 힘을 간직하고 있는 셈이다. 생장 형태는 로제트형이다. 자주 짓밟히는 곳에서 미리 쓰러져 있는 셈이다. 생장점은 땅속에 들어있으니 뜯겨도 재생할 수 있다. 한마디로 짓밟히는 데에 강한 풀이다. 대표적인 교란 저항성 잡초다. 우선 질경이는 다른 풀과 달리 익은 씨를 날라줄 매개체가 없다. 이 때문에 지나다니는 사람이나 수레바퀴를 이용해 씨뿌리기를 한다. 질경이 종자는 얇고 탄력 있는 캡슐에 들어 있다가 뚜껑이 열리고 밖으로 나오고 종자가 물에 젖으면 피막이 끈적끈적한 젤리상태로 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