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지도안]국어과 대단원 학습 지도안 5. 창작의 즐거움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실습 공개수업시 사용했던 대단원 학습지도안입니다.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서 5단원 창작의 즐거움 (2)비누인형 단원 수업내용입니다.
지도안 형식에 맞추어 잘 작성된 지도안입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Ⅱ. 단원의 학습목표
Ⅲ. 단원 지도 계획
Ⅳ. 단원 지도의 유의점
Ⅴ. 본시 지도 계획
Ⅵ. 국어과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우리는 문학 작품을 많이 읽는다. 그런데 문학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생각과 느낌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덧붙이고 비판하는 등 작품에 대한 작가와 독자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작품을 읽으면서 ‘만약 내가 주인공이라면 그러지 않았을 텐데.....’, ‘내가 작가라면 좀더 다르게 표현했을 텐데......’ 등의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바로 이런 생각이 작품의 내용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보태면서 새로운 문학 작품을 창작해 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한다. 국어 시간이나 백일장에서 시나 수필과 같은 문학 작품을 많이 써 보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문학 작품의 창작은 특별한 재능이 있는 사람만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학적으로 특별한 재능이 있는 사람만이 문학 작품을 쓸 수 있다는 것은 편견에 불과하다. 문학 작품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한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문학 작품의 창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려하고 멋진 표현’이 아니라 ‘자기의 진심’이다. 서툰 표현이라 해도 그 속에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진솔하게 담기만 한다면 그것은 훌륭한 문학 작품의 창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문학적인 글쓰기가 어렵다는 편견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글 쓰는 어려움을 해소해 주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문학 작품을 직접 창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