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론]노인의 죽음과 안락사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이 죽음을 맞는 것은 자명한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죽음과 임종은 인간에게 두려움을 갖게 한다. 특히 노인은 다른 어느 연령층보다 죽음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를 갖는다. 죽음이 반드시 노인 세대 문제만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젊은이는 죽음보다는 삶을 생각하며 살아가고 노인은 다가올 죽음을 준비하며 살아간다. 이는 노인만큼 죽음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간주하고 심각하게 고심하는 세대는 없음을 의미한다.
복지 국가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까지 온 생애를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인의 죽음과 임종문제는 노인의 삶만큼 중요하다. 오늘날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 진출에 따라 노인과 임종자들에 대한 가정에서의 따뜻한 보살핌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또 노인을 비롯한 임종자들에게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인간의 존엄성을 고려하지 않는 채 생명 연장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에, 실제 죽어가는 자와 그 가족들의 신체적, 사회 · 심리적, 영적 요구들을 총체적으로 충족시키기에는 문제점이 많다.
이에 죽음의 정의 및 유형, 임종 그리고 임종자들을 효율적으로 돌볼 수 있는 호스피스에 대해 살펴보고 더불어 사회에서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안락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죽음의 개념
2. 죽음의 동태
3. 노인이 죽음을 인식하는 계기
4. 노인이 인식한 죽음의 의미
1) 죽음은 삶의 소멸
2) 죽음은 삶으로 부터의 해방
3) 죽음은 삶의 연장
5. 죽음을 인식하면서 나타나는 삶의 변화
1) 건강에 대한 강한 관심
2) 마음 비우기
3) 애정의 증가
6. 임종
1) 임종 단계
2) 임종 환자의 신체적 · 사회심리적 · 영적 반응
7. 호스피스
1) 호스피스의 개념
2) 호스피스 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
3) 말기환자와 가족의 고통
4) 호스피스와 팀 접근
5) 호스피스 사회사업의 역할과 기능
8. 안락사
1) 안락사의 정의
2) 생명체의 의사에 따른 구분
3) 행위자의 행위에 따른 구분
4) 생존의 윤리성에 따른 구분
5) 안락사의 역사
6) 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법률 및 추세
7) 국가별 인식도
8) 안락사에 대한 찬/반 의견

Ⅲ. 결 론
▶ 참고문헌과 사이트

본문내용

노인이 인식한 죽음의 의미
1) 죽음은 삶의 소멸
(1) 죽음은 무(無)
죽음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을지는 알 수 없으며, 죽음을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으로 간주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죽음을 둘러싼 일들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또 죽음을 생각하면서 느끼는 두려움도 역시 생각할 필요 없는 것으로 치부한다. 즉, 죽음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으로 아무런 의미를 부여 받지 못한 그저 무(無)일 따름이다.

(2) 죽음은 끝
죽음을 그동안 삶에서 이룬 모든 것을 한꺼번에 아무런 쓸모가 없게 만들어 버리는 삶의 단절로 여기는 것을 말한다. 죽음은 끝이라고 인식하는 노인은 삶에 대한 아쉬움과 약간의 집착을 보이며, 죽음과 늙음에 대해서 강한 부정의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강한 부정은 곧 삶의 연장하려는 의도로 이해 할 수 있다. 즉 일반노인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자신과 일반노인 사이의 차별을 용이하게 만들어, 자신을 일반노인과 분리하여 인식할 수 있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이로써 자신은 아직 늙지 않았으며, 죽음에 가깝지 않은 사람이라는 나름의 논리가 성립되는 것이다.

(3) 죽음은 자연 현상
죽음은 자연 현상일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죽음이라는 자연현상에 어떠한 감정도, 예를 들어 생에 대한 허무감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 등의 감정을 부여 할 필요성은 없다는 것이다. 죽음은 지극히 생물학적인 설명으로 자연적 소멸로 인한 생의 단절을 의미한다. 죽은 후에 남는 것은 오로지 하나의 사물로서의 ‘사체’이며, 화장은 쓸모없는 것의 ‘소각’을 의미할 뿐인 것이다.

참고 자료

․ 최성재 ․ 장인협(2005). 노인복지학. 서울대 출판부
․ 임춘환(2000). 노년학의 이해. 대영문화사.
․ 이지영 ․ 이가옥(2004). 노인죽음에 대한 인식. 한국노년학회지.
․ 손명세 ․ 김상득(2000). 안락사 기준에 관한 국제 비교연구. 한국의료교육윤리학회.
․ http://sigma101.nazip.net 윤문찬 선생님의 social study
․ http://www.hli-korea.org/ 국제 생명운동 한국지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