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과]지역사회간호학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크룹병에 대한 간호진단이예요~
꼼꼼히 진단하나에 대해 3가지로 나눠서 한거예요
도움 되실 거예요~^^
(대구가톨릭대학생은 받지마세용^^)

목차

진단 :소화와 흡수가 되지 않는 영양 장애로 인한 체중 감소
목표,장기목표,구체적 목표
전략,전략 방법 및 수단,직접간호제공,보건교육,관리
집행계획,평가계획
수행 및 평가,결과
느낀점

본문내용

-체중을 측정하여 대상자의 표준 체중과 체질량을 사정한다.
표준체중 구하는 법
대상자:(164-100)x0.9=61.2kg
BMI:48/168x168= 17
-대상자에게 근육 강화를 위해 헬스를 꾸준히 하도록 교육한다.
- 대상자의 식이 현황(종류, 횟수, 양)을 파악하고, 체중을 확인하여 기록한다.
.....
......
느낀점:
이번 실습은 지난 학기에 했던 북구 보건소 실습과는 또 다른 느낌의 실습이었다.
북구 보건소는 보건소에서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을 주로 실습 하였는데 중구 보건소에는 직접 나가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주로 방문 간호 위주로 하였는데 중구에는 할아버지 할머니들께서 많이 사셨다. 독거노인이 많이 계셨는데 기초생활 조사를 하면서 할아버지 할머니들에게 필요한 생활 용품도 많았지만 무엇보다 외로움을 달래줄 가족이나 사람의 손길이 가장 필요하다는 걸 느꼈다. 우리가 방문할 때마다 할머니들께서는 너무나 반가워하시고 고마워하시며 눈물까지 보이시곤 하였다. 할머니들에게 방문할 때마다 필요하신 파스나 영양제만 드리고 일찍이 자리를 떠날려니 너무 아쉬웠고 시간만 허락된다면 할아버지 할머니의 말동무가 되어드리고 싶었다. 봉사 활동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방문을 하면서 하나 안타까운 점이 있었다면 재개발 때문에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동네를 떠나야 하는 곳이 많았는데 그럼 이 할아버지 할머니들께서는 도대체 어디로 가야하는 것인지 너무 걱정이 되었다. 선생님께 여쭈어 보았는데 선생님께서도 이 문제가 참 안타깝다고 하셨다. 이 분들이 살 수 있는 조그만 아파트라도 정부에서 만들도록 지원해야할 문제인데 너무 재개발에만 힘쓰는 것을 보니 큰 문제가 아닐 수가 없으며 안타까웠다.
중구 보건소에서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많이 시행하였다. 노인대학에 가서 할아버지 할머니에 자존감 설문지를 조사하였는데 방문 간호와 달리 노인대학을 다니시는 할아버지 할머니들께서는 자기 자신에게 만족을 하셨다. 대학을 다니시면서 친구도 사귀시고 배우시면서 생활을 즐거워하시는 듯 했다. 또 다른 프로그램은 경로당에 가서 함께 건강 체조를 배우고 시행 하면서 할아버지 할머니들께서는 무척 즐거워 보이셨다 비록 운동하시는 것이 힘들 때도 있지만 친구와 함께 하나 하나 배우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에 좋아하셨다. 이렇게 노인대학이나 경로당 같은 복지 시설이 늘리고 더 많은 프로그램도 시행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