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세계화와 기업윤리 시험대비요약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4.25 | 최종수정일 2016.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화와 기업윤리 교양과목입니다~
중간과 기말고사를 대비해서 셤에 나왔던 문제를 요약했습니다

목차

1. 내부자 거래 정의 및 내용
관계회사와 관련된 내부자거래규정 적용상 문제점
2. 증권관련 집단소송이란
3. 기업공개

본문내용

1. 내부자 거래 정의 및 내용
내부자거래는 기업의 임원이나 이해관계자가 기업의 내부정보(미공개)를 가지고 주식이나 기타 이득을 취할 수 있는 거래를 행한것을 말합니다. 이중 내부정보(미공개)는 기업의 손익이나 새로운 사업등의 일반투자자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수있는 정보를 말하며 내부자라고 하는범위는 임직원과 주주 또한 이들에게서 정보를 받은 1차대리인까지를 범주로 하고 있습니다. 증권거래법상 내부자거래시 10년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초과이익에 대해서는 그 3배이내의 벌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결어 내부자거래라는 것이 활성화되는 시점은 공교롭게도 주식시장이 바닥에서 회복하는 시점이라고 합니다. 이는 주가가 바닥일때 기업의 내부정보를 가지고 싸게 주식을 샀다가 정보가 공시되면 막대한 차익을 챙기는 방법으로 이는 사실상 가공이익을 얻을수있다는 점에서 내부관계자들에게 매력이 있을수 있습니다. 물론 내부자들은 공시이후 24시간이 흐른이후에 주식투자를 할수있다는 법규정이 있지만 제3자를 동원하여 투자를 진행시키는데는 법적인 한계가 뚜렸합니다.
그러므로 지금도 3자를 동원한 내부자거래가 번번히 벌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내부자거래는 대부분 증권사 직원과 정보를 공유하는데 증권사직원은 실적에 대한 부담감으로 내부자로부터 정보를 사서 차익을 챙기는 수법이고 내부자는 정보를 팔수있다는 점이 그들을 내부자거래에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런 내부자거래를 포착하는 시점은 공시가 뜨지도 않았는데 주가가 연 3~4일째 상승하고 4일후 기업공시가 뜨는 이런 기업이 있다면 내부자거래로 의심해볼만합니다. 이런 내부자거래는 사실상 선량한 일반투자자들의 손실을 끼치는 주식시장의 독소이므로 더욱 강력한 처벌규정이 있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부자거래를 진행한 당사자의 금융거래를 차단시켜 사실상 경제적 미아로 만드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보여집니다.

가. 기업공개의 의미
넓은 의미에서의 기업공개(IPO : Initial Public Offering, going public)는 증권거래법 등 증권관계법규에 의거하여 주식회사가 신규로 발행하는 주식을 다수의 투자자에게 모집하거나, 이미 발행되어 대주주등이 소유하고 있는 주식을 매출하여 주식을 분산시키는 것을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