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매][사회복지학]치매노인과 가족의 역할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치매노인 문제는 본인의 불행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에게 심적으로 경제적으로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는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치매노인의 실태와 원인, 가족들의 대처방안과 예방을 중심으로 다루었습니다.

목차

1. 문제의 배경

2. 노년치매의 원인

3. 대표적인 노년치매의 종류

4. 치매노인가족의 문제

5. 치매가족의 역할

6. 치매노인가족을 위한 정책적 대안

7. 치매노인가족을 위한 실천적 대안

8. 치매노인 관리체계

9. 결 론

본문내용

< 본문中 >
우리 나라 노인인구의 비율은 연소인구(0-14세)의 비율이 감소현상을 보이는 것과는 달리 노인인구의 증가추세는 2000년을 넘어서면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인데, 65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2004년 현재 7.2% 수준을 넘어서고 2020년에 이르러서는 전체인구의 14%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인구 구조의 변화는 평균수명의 증가, 출산율의 저하, 그리고 보건의료분야의 발전으로 인한 사망률의 감소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치매는 뇌의 기질적 병변에 의한 기억장애, 언어장애, 행동장애, 성격변화 및 기타 지적 능력의 상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노인성 정신질환으로 치매에 이환된 노인은 이와 같은 장애로 인하여 직업활동, 사회활동, 대인관계 등에 제한을 받게 되고 거의 모든 일상생활 영역에서 타인의 원조를 필요로 하게 된다.
치매에 이환된 이후 신체적 기능에 있어서는 청력저하, 시력저하, 체중감소 등의 변화가 나타나며 신체적 움직임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근위축 등으로 인해 신체적 움직임이 줄어들게 되고 보행이 불안정해지며 대소변을 실금하게 된다.

치매의 증상은 원인 질환의 속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핵심적인 증상은 ①단기기억장애, ②장기기억장애, ③계산능력장애, ④지남력장애, ⑤추상적 사고능력의 장애, ⑥인격의 붕괴이며, 이러한 증상 외에도 우울증, 환각이나 망상, 수면장애로 인하여 밤에 잠을 자지 않고, 쉬지 않고 돌아다니거나, 배회하기도 하며 잠자는 가족을 깨우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과 특성을 보이는 치매는 전체 질환자중 약 10-20%는 치료가능성이 있는 질환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우리 나라의 경우 치매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치료 가능한 치매환자도 방치되어 치료의 시기를 넘기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2004년 5월에 광주시립 정신병원인 성은병원이 하남사회복지관과 송정종합복지관의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환자 예비역학조사에서 광주 시내에 사는 노인 100명중 16명 가량이 치매증상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많은 대책이 요구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