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근대사]송의 대외관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양근대사 레포트입니다^^
참고 자료도 엄청 많이 찾아보고 공들여서 쓴거예요~^^

목차

1. 머리말
2. 북송 - 요와 서하의 대두
(1) 요
(2) 서하
(3) 대고려 정책
(4) 대서역 정책
3. 남송과 금 - 남북조의 재현
(1) 금
(2) 고려와의 관계
4. 몽고제국과 남송의 멸망
(1) 몽고제국의 성립과 남송의 멸망
(2) 몽고제국과 남송의 외교접촉과정
3. 맺음말

본문내용

당이 멸망하고(907) 송이 건국하는(960) 10세기 초, 중기는 동아시아의 국제질서에서 종래에 볼 수 없던 새로운 양상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것은 지금까지 동아시아의 중심부에 있던 당제국의 붕괴로 동아시아의 국제관계가 종래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수당시대의 중국은 북방민족은 완전히 재패하고 그들을 복속시켰다. 그러나 5대 10국의 혼란 후 이를 수습한 송은 군벌의 체취를 불식하고 명실상부한 통일왕조를 확립하여 문치체제를 철저히 함으로써 문화국가를 건설하려 했다. 이러한 송의 문치주의정책은 결과적으로 군사력의 약화를 가져와 북방민족에게 항상 수세적 입장에 서게 되었고, 이는 송 이후 계속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요-금-원으로 이어지는 소위 정복왕조 시대가 펼쳐지기도 한 것이다.

송대는 그 전 수당시기에 비하면 중원의 힘이 매우 약화되고 북방의 각 민족들과의 대외관계에 있어서 불리한 위치로 밀리기도 한 시기였으며 공세적 입장에서 수세적 입장으로 몰리기도 하였다. 북송은 오대십국의 분열 형국을 종식시켜 하나의 통치권으로 수렴하는 데에는 일단 성공하였으나 각 북방민족의 흥기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했고 북방 민족에 밀려 남송으로 쫓겨나고 멸망에 이르기까지 하였다. 송대는 소위 정복왕조의 시대와도 맞물리는 시기로 변화하는 정세에 대응하기 위하여 송은 각국과 우방관계를 형성하거나 전투태세로 들어가는 등 이 시기에는 복잡 다양한 대외관계가 형성되었다. 따라서 송은 다양한 대외정책을 전개하는데 이 정책들의 성공여부는 한마디로 단정하기는 힘들다. 대요정책에 있어서는 지속적인 평화를 위해 맹을 맺고 화평을 유지하기는 하나 연운 16주를 탈환하지 못하고 공세적 입장에서 수세적이며 소극적인 자세로 바뀌었다. 또 금과 동맹하여 평화관계에 있던 요를 공략하는 군사외교적 실수를 범하기도 했고 결과적으로 이민족에 의해 북송, 남송이 멸망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북방 민족과의 갈등을 다른 여러 국가와 우호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만회하고자 대고려, 서역 정책을 펼쳤고 이 정책들이 비록 모두 성공하지는 못하였다고 하나 부단히 세력균형관계를 유지하며 활발한 무역 관계를 이끌어갔던 것은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길중, <南宋과 高麗의 政治外交와 貿易關係에 대한 고찰>, <<慶熙史學>>16 ,慶熙大學校 史學會, 1991.
김위현, <北宋의 對西域 政策>,<<明知史論>> 2, 明知大學校 人文大學 史學會, 1998.
박원길 ,<대몽골제국과 南宋의 외교관계 분석 : 칭기스칸 시대를 중심으로>, <<中央史論>>, 中央大學校 史學硏究會, 1999.
신태광, <北宋 變法期의 對高麗政策>, <<東國史學>> 37, 東國大學校 史學會, 2002.
안준광, <北宋初期 對外政策의 基調>, <<渭堂申採湜敎授停年紀念, 一名, 宋代史硏究論叢>>, 三知院, 2000.
신채호, <<동양사개론>>, 삼영사, 1993.
중국사연구회, 『中國歷史』下, 신서원,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