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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체육]웨이트트레이닝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헬스와 웨이트트레이닝.

2. 헬스를 시작하기 전에 스트레칭.

3. 트레이닝의 원칙.

4. 체형.

5. 트레이닝.

6. 식이요법.

7. 부상유의사항.

8. 슬럼프 극복 방법.

본문내용

● 헬스란?

최근 들어 웨이트 트레이닝을 인기있는 신체활동으로 각광받고 있다.원인은 일반대중들이 신체 단련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우리 주위의 체육관,사우나 실,헬스 크럽 및 기구를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스포츠계에서도 평소하는 운동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도입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여러 가지의 무게를 증가하거나 총 부하 또는 저항으로부터 얻어지는 점진적 부하운동의 한 형태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점진적 부하운동이란 운동 동작에 부하(resistance)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운동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력과 근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신체의 유연성과 심박 관계의 지구력을 증가시키며 신체의 지방을 감소시켜 외모를 보기 좋게 만드는 기능을 하고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남과 경쟁하는 스포츠와 달리 자기 자신의 건강증진, 체력단련이 주목적이므로 개인에게 적합한 트레이닝을 선택하여 꾸준하게 해 나가는 것이 좋다. 단, 매일하는 것이 효과적인 트레이닝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단시간에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웨이트 트레이닝의 기본이다. 인간의 근육은 오래 활동할 수가 없다. 필요이상으로 장시간 트레이닝 하는 것은 무리한 피로를 남겨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를 불러온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앞서 실시한 트레이닝의 피로를 제거한 후에 다시 트레이닝을 헤야 한다.

8. 슬럼프 극복 방법.

슬럼프란 사전적인 정의로는 <운동선수가 부진 상태에 빠지는 일>이라 한다. 우리가 스포츠를 통해 흔히 듣는 말이지만 꼭 운동선수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며 일반생활에서도 스트레스, 열등감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Weight training에서 초급자에게 주로 나타나는 현상을 고원(plateau)현상이다.
운동 연습 첫번째에 나타나는 일종의 짧은 슬럼프이다. 중급자, 상급자 이상의 훈련자 에게 나타나는 것은 운동능력저하, 컨디션 조절의 어려움, 기타 사생활 등에서 나타나는 슬럼프이다.
이런 슬럼프 현상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설명하겠다.
1. 운동자체에 변화를 준다
Bar를 잡는 방법이나 발의 위치를 다양하게 한다.
2. 운동의 순서를 바꾸어 준다
때로는 근육을 분리시키는 운동(one-joint)을 첫 번째로 한다. 훈련하는 근육 그룹의 순서를 바꾼다.(광배근 전에 가슴훈련, 또는 사두근 전에 둔부 훈련등)
3. 운동 Routine을 바꾼다.
3일 하고 하루 휴식을 취하는 대신 4일하고 하루 휴식을 취하는 방향으로 한다.
4. 운동 시 여러 가지 다른 신체 부분을 결합시킨다.
5. Set사이 짧게 아니면 길게 휴식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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