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독후감]진보와 빈곤을 읽고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독후감

본문내용

미국의 저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었던 존 듀이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의 한 사람으로 헨리 죠지를 꼽는데는 열 손가락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 책은 저자가 보통사람에게 간절하게 호소하는 형식으로 쓰여진 경제학 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경제학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이 책은 막대한 영향력을 끼친 셈이다. 중국의 국부로 추앙되는 손문도 이 책을 읽고 크게 감명을 받아 그가 설립한 국민당의 강령에 헨리 죠지의 사상을 반영하였고 그 전통은 오늘날 대만정부의 토지정책에 이어오고 있다. 이 책은 제목이 시사하듯이 헨리 죠지를 고심케 한 우리 인류의 문제는, 산업혁명이래 눈부신 기술진보와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어째서 우리사회에 엄청난 물질적 풍요와 극심한 빈곤이 함께, 그것도 아주 가까이에 존재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진보와 빈곤"은 이에 대한 헨리 죠지의 고심의 결과이다. 이 책 속에는 창백한 지성인으로서의 고심이 아니라, 가족의 끼니를 마련하기 위해서 수없이 일거리를 찾아 헤매어야 했던 그의 실의의 체험, 최저 생계비에도 미달하는 박봉을 감지덕지해야 했던 그의 비참한 생활에서 우러나온 밑바닥 인생의 고심이 면면이 담겨 있는 눈물겨운 책이다. 헨리 죠지는 그 자신의 어두운 생활체험에도 불구하고 인류 사회의 무한한 진보 가능성을 신봉하였다. 그는 대자연의 인색, 척박한 자연적 조건이 빈곤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맬서스처럼 인구 증가 때문에 빈곤이 고질화된다고 보지도 않았다. 인간은 그가 먹을 식량보다는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할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는 까닭이다. 풍요와 빈곤이 공존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 사회의 잘못된 제도, 특히 분배의 정의를 저해하는제도에서 찾아야 한다고 그는 단언한다. 빈곤의 문제나 빈부격차의 문제를 우리 인간사회 밖에 있는 요인, 따라서 숙명적 요인의 탓으로 돌렸던 당시 지도계층 엘리트들과 달리 헨리 죠지는 그런 문제들이 우리 인간사회 내부의 요인 탓임을 분명하게 밝혔고 이런 점에서 그는 마르크스와 궤를 같이 한다. 그러면 왜 우리 사회에 분배의 정의가 이루어지지 못하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