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신병원]낮병원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1 | 최종수정일 2018.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인터넷에서 배껴서 만든것이아니라
단행본(전공책)과 논문 참조하여 만들었습니다.
그대로 출력해서 내셔도 무난합니다.^^

목차

1.낮병원의 정의
2,낮병원의 입원대상자
3.낮병원 치료가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부여해 주는 이로운 점
4.낮병원의 기능
5.낮병원의 특수치료

본문내용

1. 낮병원의 정의
낮병원이란. 말글대로 하루 중 낮시간에만 환자를 받아들여 치료하는 곳, 즉 낮시간에만 병원에 와있고 밤에는 가족들과 함께 지내면서 사회로부터 격리된 상태에서 점차적으로 사회로의 적응을 가능하게 만드는 곳이다. 그러므로 환자들은 학교나 직장에 가듯 아침에 동원해 낮시간은 병원에서 지내고 귀가하게 되며 주말과 공휴일도 각자의 집에서 보내게 된다. 낮병원 입원치료와 통원치료의 중간형태이지만 입원 후 잠시 거쳤다가 퇴원하는 곳이 아니고 환자들로 하여금 가족들과 함께 사회생활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치료의 목적을 두고 있으며, 따라서 개인 및 집단정신요법, 약물치료 외에 환자의 자율성을 기르며 사회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술요법 및 각종 작업요법이 실시되며 영화, 연극관람, 쇼핑 등의 외출과 하이킹, 등산, 낚시 등의 오락요법, 가족치료, 작문요법, 음악요법, 운동요법 등등 그밖에도 인생을 살아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치료의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근본적으로는 인간의 본성, 마음을 재정립시키려는 의도이고 보면 실제로는 일반 정신과 병동에 입원 치료하여 받을 수 그 밖의 모든 정신과적 치료방법, 즉 통찰요법, 지지요법 등의 개인정신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까지도 환자의 상태 또는 요구에 따라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치료는 의사나 간호사, 사회사업가, 각종 작업요법과 예술요법을 담당하는 보조치료사(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등등)들에 의해 행해진다.
병이 어느 정도 좋아져 퇴원한다고 해도 직장을 구할 기술이나 능력도 없고 만날 친구도 없으며 하는 일 없이 집에만 있게 되고 가족들은 이런 환자에게 어떻게 대해주어야 하나 당황하게 된다. 낮병원은 바로 이런 사람들을 위해 환자 스스로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다.

참고 자료

낮병원에 관하여 / 윤성민 /1990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심리교육학과
정신간호학개론 / 정담/ 도복늠외 공저 /2001
구의연세정신과 연세 사회문화센터 / www.psylov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