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정학]솔로가 보는 닭살커플의 애정행위와 외부성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4.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커플이 행하는 애정행위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부효과를 나타냄

목차

1. 서론

2. 본론
1) 외부효과란?
2) 커플의 애정행위는 외부 경제, 불경제중 어디에 해당하는 것일까요?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것은 과제라서 한다는 점도 있긴 하지만 그것보다 경제학 이론들을 사람들에게 되도록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싶어서 입니다. 평소에도 약간의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야라 교수님께서 과제를 내어 주셨을 때 내심 좋아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제가 생각해 보았던 외부성의 사례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솔로가 보는 닭살커플의 애정행위와 외부성에 대하여 제 짧은 생각을 서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 론
ⅰ) 외부성이란?
한 경제주체의 생산·소비 또는 분배행위가 시장교환과정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다른 소비자 또는 생산자에게 유리 또는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외부성, 파급효과(spillover effects) 또는 이웃효과(neighborhood effects)라고도 칭합니다. 외부효과에는 타인에게 손해를 줌으로써 개인적인 비용이 사회적인 비용보다 작은 외부불경제(external diseconomies)와, 이와 반대로 타인에게 이득을 줌으로써 생산활동의 편익이 생산활동자에 의해 충분하게 흡수되지 않는 외부경제(external economies)의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ⅱ) 그럼 닭살커플의 애정행위는 외부 경제와 불경제 중 어디 해당하는 것일까요?
일단 여기 등장하는 주인공(실제로 현재 제가 경험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과제의 motive는 저의 가장 친한 친구의 커플을 보면서 생각한 일입니다.)은 지금 친구 커플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친구 커플과 마주앉아서 식사를 하고 있는데 앞에서 누가 보든 말든 아랑곳 없이 솔로의 가슴에 못을 박는 닭살 애정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맞은편에서 바라보고 있는 저로써는 정신적 스트레스(mental damage)와 함께 부러움을 같이 느끼게 될 것입니다. 우선 정신적 스트레스를 더욱 많이 느끼게 될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더욱 많이 느끼게 된다는 것 자체로도 우선 외부 불경제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