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사법부와 재판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4.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법부와 재판 부분에 대한

법학통론 노트 정리 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아 가세요...

목차

사법부
사법권의 독립
재판공개의 원칙
심급제
전원합의체

재판
민사재판
형사재판
행정재판
가사재판
소년재판
가정보호재판
그밖의 재판

본문내용

사법부
사법부는 행정부, 입법부와 구분되는 개념으로서 사법권을 행사하는 국가기관을 의미한다. 헌법 제101조는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규정함으로써 법원에 사법권을 부여하여 법치주의를 완수하도록 하였고, 헌법 제27조는 “모든 국민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법관에 의하여 법률에 의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신속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고 규정함으로써, 일정한 자격을 갖춘 법관에 의하여 법원으로부터 정당한 재판을 받을 권리가 국민의 기본권임을 밝히고 있다.

사법권의 독립
법원이 사법부로서의 임무를 다하도록 하기 위하여, 헌법 제103조는 "법관은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그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한다."고 규정하여 사법권의 독립을 선언하고 있다. 사법권의 독립은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인 삼권분립의 요청이며 법치국가의 가장 중요한 조직적 징표의 하나이다. 사법권의 독립은 법관이 어떠한 외부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그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하는 법관의 재판상 독립을 의미한다. 사법권의 독립이 보장됨으로써 사법부가 국민의 기본권을 수호하는 최후의 보루로서의 사명을 다할 수 있다.

재판공개의 원칙
재판이 공정하게 행하여지고 소송당사자의 인권을 충분히 보장하기 위하여, 헌법 제109조는 재판의 심리와 판결을 일반인에게 공개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형사 재판에 있어 공개재판을 받을 권리는 헌법상 국민의 기본권으로 보장되어 있다. 다만 재판의 심리에 있어 국가의 안전보장 또는 안녕질서를 방해하거나 선량한 풍속을 해할 염려가 있는 때에는 예외적으로 법원의 결정으로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