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입문]한국사 시대구분과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대구분 반영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6.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사 강의 들으면서 중간고사 대체용 리포트로 준비했던 자료입니다.
한국사 시대구분의 의의와 한국의 시대구분 역사와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대구분 반영에 대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대구분의 의의와 한국의 시대구분 역사
(1) 시대구분의 의의
(2) 한국에서의 시대구분의 역사
2. 원시 공산사회에서 고대사회로
3. 7차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한국사
(1) 국사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변화
(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대 구분기준과 내용상 특징

Ⅲ. 결 론

본문내용

(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대 구분기준과 내용상 특징 및 한계
위에서의 지식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분석을 해보면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정과 고등학교 과정은 제가 수험하던 중․고등학교의 교과서의 개요와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 우선 중학교과정의 교육과정에서는 위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 삼국의 성립과 발전 이런 식으로 주요 사건 여기서 사건이란 정치적 사건 중심으로 전개가 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실제로 구체적인 목차를 확인해도
㈎ 삼국의 형성 / ㈏ 삼국의 발전 / ㈐ 신라의 삼국 통일
이런 식으로 주요 정치적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제 7차 교육과정의 교사의 학생의 성취기준 조사를 확인해도 문화사 관련 단원이 삭제되었고 성취 기준에서도 거의 언급되지 않음을 보인다. 반면 통일 신라 단원에서는 학문과 종교와 관련된 주제가 선정됨을 볼 수 있다. 또한 생활사나 사회경제사 관련된 주제는 거의 언급되지 않고 있음을 보인다.
이에 대해서는 중학교 과정의 학생들에게 사건을 중심으로 개설서 수준의 광범위한 나열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한국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사회, 문화적 요소에 대한 이해가 없이 왕조나 주요 인물들과 그들의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복합적인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 단점이 있다고 보아진다.
또한 이러한 주요 인물 중심의 역사 서술은 역사학에서의 ‘패자는 말이 없다.‘라는 것처럼 실패한자 소수의 희생자에 대해 도외시 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실패한자 소수의 희생자라 하더라도 결코 역사의 쓰레기가 될 수 없다’ 역사의 참된 정신은 빈번히 실패자와 소수에게 있는 경우도 있다.라는 말을 통해서도 또한 그러한 위험성을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대래 외, 한국경제사 강의 신지서원 2003년
부경역사연구소, 한국사와 한국인 선인 2005년
전국역사교사모임 ‘7차교육과정과 새로운 교과서 개발’ 보고서
朴成壽 著, 歷史學槪論 삼영사 2000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