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의미학습]유의미 학습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의미 학습이란?
미국의 오슈벨(Ausubel)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가장 비판한 사람 중의 하나이다. 피아제(Piaget)를 포함한 발달 심리학자(decelopment psychologist)와 마찬가지로 인지론적 학습론(cognitive learning theory)을 지지한다
“만약 교육 심리학을 단 하나의 원리로 환원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이 말할수 있다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것을 확인하고 그에 적절하게 가르쳐야 한다.”

목차

1. 유의미 학습이란?
2. 학습의 종류
3. 유의미 학습
4. 유의미 학습의 인지적 과정
5. 선행 조직자의 과학학습 지도

본문내용

심리학자들은 대체적으로 유의미 학습의 결과가 기계적 학습의 결과보다 더 오래 파지 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물론 기억 회상의 정확성과 효율성의 측면에서는 기계적학습이 더 유용하기도 하다 (예를 들면, 원소의 주기율표 암기)
발견 학습은 수용학습과 매우 다르다. 발견 학습은 처음 단계에서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재정리하여 자신의 인지구조와 통합하고 다시 새로운 관계와 결과를 발견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재조직하는 활동으로 이어진다.
대부분의 지식체계는 수용학습을 통해서 획득되는 반면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는 발견 학습을 통해서 해결된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는 두 가지 학습이 서로 상보적으로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수용학습을 통해서 획득된 지식이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고 이미 알려진 지식이지만, 실험을 통하여 재발견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가 학교에서 대부분 실험수업이 될 것이다
발견학습이 수용학습보다 더 고도의 사고능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반대로 발견학습이 수용학습보다 먼저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면 저학년 학생들은 발견 학습을 통해서 구체적인 개념을 알게 되는 반면, 고학년의 학생들은 수용학습에 의한 개념조절 및 개념 동화를 통해서 추상적인 과학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즉, 인지적으로 성숙한 경우에 지적 기능에 의한 유의미 수용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3. 유의미 학습

유의미 학습이란 학슬될 내용과 학습자의 인지구조가 상호작용하여 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의미가 구성됨으로서 일어나는 학습이다.
유의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과제가 구속성(nonarbitrariness)과 실사성(substantiveness)을 가져야한다.
학습과제의 실사성이란 학습 과제의 구조와 내용을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의미와 내용이 변화되지 않는 속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옴의 법칙을 로 표현하여도 또는 “흐르는 전류의 세기는 전압의 크기에 비례한다”고 말로 표현하여도 그 의미가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 옴의 법칙은 실사성이 있다고 한다. 반대로 산소를 O라고 하고, 수소를 H라고 했을 때 이것은 다른 기호로 표현하면 그 의미 자체가 바뀌기 때문에 실사성이 없다. 이와 같이 실사성이 없는 경우에는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수 밖에 없다. 즉, 용어를 기호로 표시한 경우나 단위 등은 실사성이 없다고 하겠다.
구속성이란 무임의성(nonrandomness)의 특성으로서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용어로 일반적인 인지구조에 연결될 수 있는 속성을 의미한다. 즉, 시간이 오래지나 하나의 관습으로 맺어진 경우에는 구속성이 커진다. 예를 들면, 무의미 철자를 사용하여 물체를 새롭게 지칭하는 경우는 구속성이 없는 경우이다. 즉, 의자를 가리키면서 이제부터 `아자`라고 하기로 하고 책상을 가리키면서 `모구`라고 하기로 한다면 이러한 내용은 구속성이 없다. 만일 이와 같이 구속성이 없는 경우에는 기계적으로 암기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