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트렌스젠더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4.04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1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대학교시절때,
트렌스 젠더에대한 프리젠테이션을 한건데..
다른분들께 도움이 되실까해서 올립니다.

목차

1.트렌스젠더의정의
2.무엇이문제인가?
3.트렌스젠더는 병인가?
4.남자인가 ,여자인가?
5.수술로 여자가될수있을까?
6.트렌스젠더의 결혼
7.트렌스젠더에대한 시각
8.인권문제와 사회적위치
9.앞으로 나가야할방향
10.결론

본문내용

1.트렌스젠더의 정의
트렌스젠더라는 말은, 트렌스섹슈얼(transsexual)이라는 말과 동의어로서, 사전적 의미는 "성전환자"라는 말로 수술이나 기타 다른 치료를 통해 자신의 성이 아니 다른 성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술을 받지 않았다고 하더 라도 심리검사나 호르몬 검사, 염색체 검사를 통해 수술 받기 위한 과정에 있는 사람들 또한 트렌스젠더, 혹은 트렌스섹슈얼이라고 부른다.

2.무엇이문제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트렌스젠더라고 하면 흔히 떠올리는 이미지가 있다. 성 정체성을 가지지 못하고 동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어 자신의 성마저 바꾸려든다고 생각하거나, 정신병의 일종으로 치부해 버리고 온갖 추잡한 것들을 모은 것인 양 매도한다. 혹은 각종 병균의 보균자인 듯 한 생각을 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런 굳어져 버린 이미지들이다. 트렌스젠더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가장 괴로울 때가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저 떠도는 이미지만을 바라보며 뒤에서 손가락질 할 때라고 한다.

3.트렌스젠더는 병인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트렌스젠더라고 말하는 자신들도 병이라고 치부되는 것에 상당한 반감을 가지고 있기때문이다. 트렌스젠더들은 심한 정신과 신체의 괴리감에 빠진다고 한다. 어린 시절에는 단순한 놀림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 사춘기 시절에 접어들면서, 더 커다란 정신과 육체의 괴리로 이어지고 결국 자신의 정신과는 다른 모습으로 점차 변하기 시작하는 스스로를 견디지 못해, 호르몬 치료를 하고, 수술을 해서 자신의 정신과 걸맞은 육체를 찾으려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