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료]자궁근종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4.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번에 제가 작성한 케이스스터디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문헌고찰
1. 원인
2. 분류
3. 증상
4. 외과적 수술요법

Ⅲ. 환자 사정

Ⅳ.일반 병리 검사

Ⅴ.치료 및 경과

Ⅵ.수술과 관련된 환자 간호

Ⅶ.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강릉 아산 병원 산부인과에서 실습을 하던 도중 여성환자의 대부분이 자궁근종이 많았다. 자궁근종은 젊은 여성의 20%, 40세 이상 중년 여성의 50% 정도가 자궁근종을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고 한다. 그래서 발병률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자궁근종에 대해 알 필요가 있으며 환자의 사례를 근거로 하여 간호 문제를 해결하고 빠른 회복을 도모하고 나아가 이 병명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 해 보고자 사례연구를 시도하였다.

Ⅱ.문헌고찰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평활근세포에서 발생되어 근종(myoma)또는 평활근종(leiomyoma)으로 부른다.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하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다. 이는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가능하지만 30~45세에 호발되고 폐경기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든다.
1.원인
: 자궁근종의 발생원인은 에스트로겐에 의존하여 근종이 성장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유는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이 잘 자라고 초경 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며, 특히 폐경기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2.분류
: 자궁근종의 종류는 발생위치에 따라 점막하 근종(submucosal myoma), 근층내 근종(intramural myoma), 장막하 근종(subserosal myoma)로 나눈다.

① 점막하 근종: 자궁내막 바로 아래에 발생한 것으로 약 5%를 차지한다.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고 육종성 변성의 위험이 많으며, 육경(peduncle)을 형성하여 자라나 자궁경부나 질내로 이탈되기도 한다. 육경을 형성할 경우 근종의 표면은 괴사, 출혈 및 감염이 되기 쉽다.
② 근층내 근종: 자궁근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자궁의 근육층에 발생한 근종이다. 크기가 크고 다발성일 때는 자궁이 현저히 커지고 결절이 뚜렷하며 견고해진다.
③ 장막하 근종: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서 발생하며 점막하 근종과 같이 육경성(pedunculated form)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임신시 동반되면 종양 표면을 지나가는 혈관이 터져 다량의 복강내 출혈을 동반한다.

참고 자료

ㆍ인터넷-http://blog.naver.com/sun333h
http://www.myoma.co.kr/frame-sub-05.html
http://www.kimsonline.co.kr
ㆍ서적- 여성건강간호학(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수문사. 제6판)
기본간호학(손영희 외. 현문사. 제3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