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오락]마작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31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28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마작에 관련된 정보를 모아서 파워포인트 자료료 만들었습니다.
그림을 넣었으니 이해하기가 편하실 것입니다.
중국에서 마작은 생활입니다. 중국마작을 배워서 중국인들과 좋은 관시를 맺어 보자구여.

목차

1. 마작에 대해서 (마작의 정의와 한중일 마작 비교)
2. 마작의 패에 대해서 (그림으로 설명)
3. 마작 게임방법 (패를 가지고 가는 단계에서 펑과 깡에까지)
4. 마작 점수 계산방법 (그림과 함께 설명)

본문내용

1.마작의 정의

마작은 중국에서 발생한 4인이 패의 짝을 맞추어 승패를 결정짓는 실내놀이이다. 마작패의 개수는 나라마다 다른데 우리나라는 104개의 패로 한다.

마작은 삼밭의 공작(麻田之公雀)이 있다는 뜻으로 삼밭에 공작이 내려앉아 있을 때는 식별하기 어려우므로, 마작이 그 만큼 어려운 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2. 마작의 유래

마작(麻雀)이라는 이름은 마조(馬弔)라는 놀이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마조의 별명이 마장(麻將)이었기 때문에 그 소리대로 지금까지 마작 또는 마장이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고 한다. 마장은 중국말로 참새를 뜻하기도 하는데 마장에서 마작으로 바뀐 이유는, 마작의 기원인 중국에서 ` 장 ` 자와 ` 작` 자는 서로 발음이 같다고 한다.

또 다른 일설로는 마작을 할 때 패가 섞이는 소리가 마치 참새들이 모여 앉아 지저귀는 소리와 흡사하다하여 마장이라 불리었다고 한다. 참고로 중국에서 는 참새가 마작의 요정으로 알려져 있다.

마작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어 진위를 가리기 어려우나 마작이 중국에서 발생하여 세계로 퍼진 놀이라는 점에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시대적 변천사를 한번 살펴보면, 마작은 약 BC 2000년 우 (禹) 임금 때에 궁중에서 하던 파림(巴林) 이라는 패를 사용하던 놀이가 마작의 `시초`라고 한다. 이때는 궁중에서만 했으며 일반 백성들이 하는 것은 금지되었고 40매의 패를 사용해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되었다고 한다.

당(唐)나라 중기(760년경)에는 엽자희(葉子戱) 라는 놀이가 만들어 졌는데 처음에는 대 (竹) 나 나무에 새겨서 만들었으나 후에 종이로 만들어 놀이를 즐겼다고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이 놀이가 중국 일패놀이의 기원일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마작의 직접적인 원형은 송나라 때 태어난 명나라 희종(憙宗)의 천계 년 간(天啓 年間 : 1621 ~ 1627)에 완성된 마조(馬弔)라고 한다.

마조의 패는 모두 40 매로 일명 사문(四門)이라고 하며 또이패는 없었다. 놀이의 방법은 네 사람이 8 매씩 나누어 가진 뒤 나머지 8매를 뒤집어서 패를 맞추고, 강한 패가 약한 패를 이기는 것으로 승부를 결정했다고 한다.

청나라에 들어와서는 마조의 패에서 한 종류를 없애고, 대신에 또이패를 만들어 총 60 매로 늘어난 유호(遊湖)라는 것을 병행했다고 한다. 이후에 청나라 강희(康熙 : 1662~1722) 말년에 만들어진 108매로 하는 강서지패(江西紙牌)라는 것이 있었다. 패의 종류는 마조와 같은데, 만자에는 수호전에 나오는 호걸들의 모습을 새겼다.

그후 건륭(乾隆 :1736~1795) 가경(嘉慶 : 1796~1820) 시대에 지화(枝花), 천만(千萬) , 전무(全無) 의 판패가 더해져 뻥도 인정하고 운이 차지하는 비중도 커졌다고 한다. 또 머리도 있어야 한다는 규칙도 만들어져 복잡해졌다.

참고 자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