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아동간호학] 소아당뇨병 간호진단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실습 소아당뇨병 환아의 간호진단입니다.

목차

#1. 인슐린 생성 부족, 운동부족, 부적절한 혈당관리로 인한 고혈당과 관련된 잠재성 손상
#2. 정보획득기회부족 및 부모의 개인적 질환으로 인한 당뇨병의 치료요법(인슐린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혈당조절과 관련된 지식부족(부모와 아동)
#3. 당뇨병 및 당뇨병의 부적절한 관리와 관련된 신체적∙정서적∙사회적 성장발달 장애

본문내용

☀주관적 자료
- (WA을 권유하였으나)“귀찮아요...”(환아)
- (WA을 권유했을 때)“애가 말하는 것도 싫어하고, 움직이는 것도 귀찮아서 안 해”(보호자)


☀목표
∙12월 10일까지 환아는 혈당이 정상범위에 있다.
(정상혈당범위 - 공복시 : 60 -120㎎/㎗
식후 : 200㎎/㎗ )
∙12월 10일까지 환아는 고혈당의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간호중재
1. 혈당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수시로 혈당체크를 하였는데 아침 식전, 점심식전에는 혈당체크하는 것을 도와주었고 그 이후의 혈당은 환아가 가지고 있는 혈당관리 수첩을 보고 확인하였다.
2. 아침과 점심식사 후에 병실을 방문하여 눈의 아른거림과 다리에 쥐가 나는지를 관찰하였으며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는지를 질문하였는데 이런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말하였다.
3. 아침식전 혈당체크와 함께 인슐린을 복부로 투여하는 것을 관찰하였고, 차트를 통해 저녁식전에도 투여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4. 귀찮다고 잘 움직이려 하지 않으려 하는 환아에게 당뇨병에서 인슐린과 식사요법 못지않게 운동요법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교육하였다.
5. 병원이라는 제한점과 환아가 그동안 운동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여 매일 오후 병동을 20-30분 걸어 다니는 것부터 시작하도록 하였다. 환아가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 할 때는 4층에 있는 기독교 원목실에 책을 빌리려 가는 것을 계기로 하여 아동을 조금이라도 움직이게 하였다.
6. 혈당이 250-300㎎/㎗이상일 때 케톤검사를 했을 때 케톤이 안나오는 경우는 운동을 할 수 있으나 케톤이 나오는 중등도 이상 나올 경우에는 인슐린양이 부족한 경우이므로 케톤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하며, 공복시 혈당이 300㎎/㎗이상일 경우는 혈당조절이 잘 될 때까지 운동을 하면 안 됨을 교육하였다.
7. 혈당이 250㎎/㎗이상일 때 케톤검사를 하였는데
12/8일과 12/9일 검사결과는 negative였다.
8. 당뇨병에 걸렸을 때는 다른 질병이 생기는 것에 특히 관심을 가져야하며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의사에게 바로 알려야 함을 교육하였다. 현재 환아가 가지고 있는 문제는 epigastric pain과 하지 동통, 어깨 결림이었는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선생님께 알리는 모습을 관찰하였고, 이로 인한 약물로 진통제, 제산제, 궤양치료제가 들어갔고, 검사로는 CT, bone scan등이 이루어지는 것을 관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