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문화]음식으로 보는 유럽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음식으로 보는 유럽
1) 프랑스의 요리 역사
2) 이탈리아 요리역사

2. 국가별 대표적 요리 특징
1) 프랑스요리
2) 이탈리아요리
3) 영국요리
4) 독일 요리

3. 유럽인의 음식문화 흐름

4. 유럽을 대표하는 포도주, 치즈, 맥주
1) 포도주
2) 유럽인들의 치즈
3) 맥주

본문내용

1. 음식으로 보는 유럽

사람들의 음식문화는 그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적인 환경, 즉 지형이나 기후, 토양, 수질과 사회적 환경인 종교, 관습, 생활과 규범, 가치관 등에 영향을 받아 형성한다. 한 민족 특유의 음식문화는 민족의 풍속이나 습관이 음식습관의 형태로 전통을 이어가면서 전승되어 지는 것이며, 또한 전통적인 것과 새로운 것이 혼합되어 또 다른 형태의 식문화를 형성하기도 한다. 유럽은 여러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래서 각 민족들의 음식문화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서는 유럽각국의 음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프랑스의 요리 역사

프랑스 요리라는 하나의 형태가 갖추어진 것은 14세기이다. 이전에는 직접 불에 고기를 굽거나, 커다란 냄비에 고기, 야채를 넣어 요리를 만들었다. 오늘날과 같이 화학조미료, 스파이스, 조리기구설비도 충분치 않았는데다 조리법을 명기한 책도 없었고, 어떻게 하면 맛을 낼 수 있을까 하는 조리학도 발생하지 않았다. 물론 요리에 소스를 얹어서 먹는 것은 아무도 몰랐고 사람들은 식생활을 즐기는 일도 없고, 자신들의 민족을 내세우려는 전쟁으로 나날을 보내는 시대였다. 이 당시에는 포크나 나이프로 먹는 습관도 없었다.
유럽 요리의 고향은 이탈리아 요리이나, 이 모체가 15세기경에 각국에서 별도로 발전해 갔다. 국가로서의 독립이 강해짐에 따라 요리도 특이성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그리하여 유럽의 중심이 파리가 될 즈음에는 모든 길이 파리로 통하게 되었고, 그 중간에 있는 마을의 지방 요리에 관한 책이 출판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