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동성애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동성애에 관한 저의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나름데로의 저의 생각을 표현하여 교수님께 칭찬도 받았던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동성애에 대한 역사적 편견
2. 동성애의 정의
2.5.동성애 용어의 정의
3. 동성애를 바라보는 사회적 입장

* 기독교와 동성애
*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나온 동성애의 두얼굴에 대한 공방

* 책으로 볼 수 있는 동성애

* 동성애에 대한 찬성입장의 글 (게이클럽 "rainbow"의 임원의 글)
4. 동성애에 접근하게 되는 이유
<가정 환경설>

<성적 격리설>

<호르몬 비조화설>
<영향설>

<무매력설>
<유혹설>

본문내용

1. 동성애에 대한 역사적 편견
"여자와 동침하면 육신을 낳지만 남자와 동침하면 마음의 생명을 낳는다."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이 남긴 말이다. 아마도 동성애에 대한 찬사들 중에는 단연 최고가 아닐까 한다. 플라톤과 소크라테스, 역사 속에 남은 위대한 이 학자들은 동성애자였다. 동성애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 살았던 고대 그리스 시대에 하나의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그 당시의 지성인들은 동성애를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고차적인 형태의 사랑으로 여겼다고 한다. 이외에도 미켈란젤로, 셰익스피어, 보들레르와 랭보, 우리나라의 혜공왕과 공민왕에 이르기까지 역사 속에 기록된 동성애자들은 무수히 많다. 그들은 동성의 연인과 열정적인 사랑에 빠졌으며 동성애를 찬미하는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러나 그들이 세운 빛나는 업적과 동성애자였다는 전적은 별도로 취급되는 듯하다. 실제로 이들의 위인전에는 동성애자였다는 사실이 쉽사리 드러나지 않는다. `동성애자`라고 하는 전적이, 위인의 생애에서 지우고 숨겨야 할 영역으로 귀속되어 버렸고, 현대 사회에서 동성애는 플라톤이 찬미했던 것만큼 존중받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

2. 동성애의 정의

동성연애 또는 성대상이상(性對象異常)이라고도 한다. 이성에 대한 성적 관심은 거의 없거나 매우 희박하며, 때로는 혐오감을 갖는 사람도 있다. 남성의 3∼16%, 여성의 1∼3%가 해당된다고 한다.

원인은 유전 또는 호르몬의 부조화 등 생물학적 요인에 기인한다는 이론도 있고, 프로이트는 성심리의 발달과정에서 일어난 갈등의 결과로 보기도 하였다. 이밖에 학습이론, 즉 동성과의 만족스러웠던 경험 또는 이성과의 불만족스러웠던 경험이 동성애를 강화한다는 이론도 있으나 정설은 없다.

현상(現象)으로서 동성애 자체는 여러 근본형태가 있을 수 있다. 남성의 동성애는 우라니즘(uranism) 또는 게이, 여성의 경우는 동성애에 빠졌던 그리스의 여성 시인 사포의 이름을 따서 사피즘(sapphism) 또는 사포가 태어난 레스보스섬의 이름을 딴 레즈비언(lesbian)이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