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사]장덕순의 한국문학사 구비문학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문학사 -장덕순- 동화문화사 1977 [제1장 구비문학] 을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제가 스스로 요약했고, 한자로 입력했는데, 한글로 실뿐은 변환하시면 되구요.. 성실히 한 자료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아주 세세히 요약했기 때문에 책을 굳이 비교안하셔도
책의 내용이 완벽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목차

第 一 章 口 碑 文 學


第1節 序說

1. 前言
2. 槪念

第2節 說話

1.說話의 全般的 特徵
2. 說話의 分類와 相互의 聯關性
3. 神話
4. 傳說
5. 民譚
6. 動物譚

第3節 民謠

1. 民謠의 全般的인 特徵
2. 民謠의 略史와 資料槪觀

第4節 巫歌

1. 巫歌의 全般的 特徵
2. 巫歌의 資料 槪觀

< 參 考 >

1. 最古의 俗談 「郁面說話」
2. 最初의 수수께끼 「善德女王의 슬기」
3. 태양신화의 이동

본문내용

6. 動物譚

이것은 다시 ① 동물유래담, ② 본격동물담, ③ 동물우화로 세분할 수 있다.
動物由來譚은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습성, 동물의 명칭 등을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동물은 개체로서보다는 종을 대표하게 된다. 이 동물유래담은 다시 이야기의 전체 구성이 「왜 그런가」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전개되는 순수유래담과 이야기의 전체 구성이 원인설명과는 무관하게 전개되나 결말에 가서 「그리하여 어찌어찌 되었다」라는 어구가 덧붙게 된 부가유래담으로 세분할 수 있다.
本格動物譚은 동물에게 모든 인간적 성격을 부여하여 의인화한다. 그리하여 꾀쟁이 토끼, 미련한 곰, 교활한 여우와 같은 유형이 생겨나는 것이다. 본격동물담의 동물은 개체로서 행동한다. 또 동물설화의 동물이 동물의 환경에서 행동한다면 본격동물담은 인간의 세계에서 행동하며 인간과 우호 또는 적대관계를 나타낸다.
動物寓話는 직관적 관찰에 의해 동물에게 일정한 유형을 부여하고 인간 행동을 동물 행동으로 바꾸어 그 속에 도덕적, 교훈적 내용을 담는다. 즉 항상 비유적이다. 이는 속담으로도 통용되는 요인이 된다.
① 本格譚 : 배경 ․ 등장인물 ․ 초자연력 유무에 의하여 다시 現實譚과 空想譚으로 분류할 수 있다. 즉 전자는 현실계에, 현실적 인물이 등장하여, 지혜와 용기에 의하여 사건을 처리함에 비하여 후자는 초현실계에, 초자연적 인물이 등장, 초자연력을 사용하여 난관을 극복하고 행복한 결말로 이끈다. 때로는 흥미성이 특히 강조되어 소화와 구별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
② 笑話 : 과장담 ․ 모방담 ․ 치우담 ․ 작기담 ․ 경쟁담의 다섯으로 나눈다.
誇張譚 - 쉽게 말하여 엉터리이야기다. 현실에는 전혀 있을 법하지 않은 이야기들, 즉 방귀를 뀌어 뒷동산의 밥을 딴 며느리 이야기가 그 예이다.
模倣譚 - 정직자의 성공을 흉내내다가 실패하고 마는 부정직자의 이야기다. 가장 자명한 예로 <흥부와 놀부>를 들 수 있다.
癡愚譚 - <바보>들의 이야기다. 저능아, 바보 사위, 어리석은 시어머니와 같은 류들이 모두 포함되고, 그 밖에 무식한 사람, 실언하는 사람, 병신들의 이야기도 포함된다.
詐欺譚 - 거짓말이나 지혜로 상대방을 속이고 의도했던 바를 성취하는 이야기인데, 김선달이나 정수동 ․ 정만서의 일화는 그 대표적 예이다.
競爭譚 - 어떤 내기에서 지혜로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다. 요컨대 누구 단수가 높은가 하는 이야기이다.

第3節 民謠

1. 民謠의 全般的인 特徵

첫째, 民謠는 노래로 된 口碑傳乘이다. 민요는 노래이기에 음악이면서 문학이고, 그 가사는 율문으로 되어 있다. 설화 ․ 민속극 ․ 속담 ․ 수수께끼 등은 모두 구비전승이기는 하지만

참고 자료

한국문학사 -장덕순- 동화문화사 1977 [제1장 구비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