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통대 법학과 민사소송법]민사소송의 이상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방통대 법학과 민사소송법 과제물인 민사소송의 이상에 관해 논하시오의 과제물입니다. 많은 애용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 민사소송의 이상에 대한 고찰

Ⅱ. 본 론 - 민사소송의 이상(적정, 공평, 신속, 경제)
1. 민사소송 이상의 적정(적정)

2. 민사소송 이상의 공평(공평)

3. 민사소송 이상의 신속(신속)

4. 민사소송 이상의 경제(경제)

5. 민사소송 이상의 현 문제점
1)소송의 적정, 공평 문제점
2)소송의 신속 문제점
3)소송의 지연대책

6.민사소송 이상에 관한 판례
1)판시사항
2)판결요지
3)참조조문
5)당사자
6)원심
7)주문
8)판결이유

Ⅲ. 결론-민사소송의 이상의 개혁과 사견

본문내용

Ⅰ. 서 론 - 民事訴訟의 理想에 대한 고찰

민사소송제도는 사인의 권리보호와 사법질서의 유지를 목적으로 하여 국가가 마련한 제도이다. 따라서 제도의 본지가 살고 이상적으로 운영되려면 적정, 공평, 신속, 소송경제, 신의칙의 이념이 지배하여야 한다. 미국 연방민사소송규칙 제1조에는 ‘이 규칙은 모든 소송의 공평하고 신속하며, 경제적인 처리를 확보하도록 해석, 적용되어야 한다’ 라고 규정하고 이와 같은 이상을 명백히 선언하였다. 구법에서는 한 항으로 통합하였던 것과 달리 신법 제1조는 두개의 항으로 갈라서, 제1항에서 ‘법원은 소송절차가 공정하고 신속하며 경제적으로 진행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고 하고 제 2항에서 ‘당사자와 소송관계인은 신의에 따라 성실하게 소송을 수행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제1항은 전통적인 이상인 적정, 공평, 신속, 경제를 천명하였고, 제 2항은 위 이상의 실현을 뒷받침할 신의칙을 밝혔다. 제1항의 이상 실현이 법원의 몫이라면 제2항의 신의칙은 당사자 등의 몫이다. 두 가지 모두 전체 민사소송을 지배하는 대원칙인 것이다. 구법 제 1조는 ‘법원은 소송절차가 공정,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진행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고 규정하여 당사자 등에게 법원에 대한 일반적인 협력의무가 있는 것처럼 규정하였으나, 이는 변론주의의 원칙에 저촉될 수 있고 절차의 주역인 당사자의 지워를 법관의 법발견의 객체로 전락시킬 우려가 있어 위와 같이 고친 것이다.


Ⅱ. 본 론 - 민사소송의 理想(適正, 公平, 迅速, 經濟)

1. 민사소송의 이상의 적정(適正)

올바르고 잘못이 없는 진실발견의 재판은 소송의 가장 중요한 요청이다. 법관은 올바르게 사실을 확정하고, 이 확정된 사실에 법을 올바로 적용하여 재판을 통해 사회정의를 구현하영야 한다. 이는 법원의 의무인 것이므로 당사자로서는 권리로서 요구할 수 있다고 하겠다. 적정을 위하여 변호사대리의 원칙(87조), 구술주의(134조), 직접주의(204조), 석명권행사(136조), 직권증거조사(292조), 교호신문제도(327조)를 채택하고 있고, 3심제도와 재심제도 등 불복 신청제도를 인정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법관의 자격제한과 신분보장제도를 두고 있다.

참고 자료

1.『신 민사소송법(제3판)』 이시윤 저, 박영사, 2006/02출간
2. 대법원 홈페이지 http://www.scourt.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