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명, 신조명기술, SIH, 새로운조명, 조명시스템]새로운 조명기술(SIH) -New Lighting Technology-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3.31 파일확장자 압축파일 (zip) | 2페이지 | 가격 15,900원

소개글

신 개념의 조명기술인 SIH(SUN IN HOUSE) System에 관해서 기술한 기술자료로써 조명및 광원분야에 종사하시는분 또는 관련분야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의 필독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New Lighting Technology, (SIH)

현재의 조명기술은 기술적으로 백열등, 형광등과 같은 광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어 그 효율의 향상과 응용성이 한계에 이르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이미 선진국에서는 새로운 개념의 신광원 개발을 통한 급진적 효율향상과 새로운 거대시장을 개척하고자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도 후발주자로서 개발과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명의 에너지절약을 달성하기 위해서 보다 새로운 개념의 광원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쾌적성을 보장하는 전원장치와 조명기구 등의 개발이 중차대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본 글에서는 신 조명기술의 신기원을 이룰 SIH(SUN IN HOUSE) System에 대해 알아보고 차세대 광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감성조명을 중심으로 기술의 특징과 적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인공 광원으로써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기로 한다.
쉽게 말하면 SIH는 조명의 시각적인 기능에 심리적인 기능을 더한 시스템이다.

인간은 오랜 세월부터 함께 해 온 자연계의 태양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사용하는 조명 또한 태양 빛에 근접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 에너지의 이용효율이 높고, 물체의 색깔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것 이 외에도 수명이 긴 것이 요구된다는 점은 이미 더이상 언급이 필요없는 부분이다. .

그러나 아직까지 기존의 대표적인 인공 광원인 백열등, 형광등을 중심으로 한 조명기술은 광변환 효율, 연색성, 수명 향상과 응용성이 한계에 이르고 있다. 예를 들면 백열등은 인간의 시감에 만족을 줄 수 있는 연색성은 좋지만 효율이 15 lm/W 정도이며 수명이 짧고(약 4000 시간), 형광등은 수명부분에서는 많은 개선이 있었지만(약 8000 시간), 환경 오염을 포함한 문제와 연색성의 한계가 있다. 나트륨 등의 경우 역시 광효율 및 수명에서는 장점이 있지만 나쁜 연색성 및 긴 예열시간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빛을 발광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극의 수명과 방전가스의 역이 가능한 스펙트럼에 기인하고 있으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광변환 효율, 수명, 연색성 등을 모두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조명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조명기술이 집약된 것이 바로 SIH System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새로운 조명 기술(SIH).doc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