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명]강한조명과 부드러운 조명 -색채및 분위기조명-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31 파일확장자 압축파일 (zip) | 3페이지 | 가격 9,000원

소개글

강한조명과 부드러운 조명(색채및 분위기조명)의 제목의 이 자료는 인테리어조명에서는 중요한 요소를 부각시키는 자료입니다.

목차

비교에 근거한 광원의 크기
[직광과 분광]
[분광처리]
[빛의 형태들]
교실에 있는 책상을 예로 들어보자!

본문내용

비교에 근거한 광원의 크기
:조명해야 할 인물과 이에 관련된 광원의 크기가 주요 변수, 컨트라스트가 명확하면서도 인물을 감싸는 듯한 조명은 그 인물의 크기와 관련된 광원의 크기에 따라 주로 결정한다.
:광원의 실제 크기, 인물의 크기, 인물과 조명기 사이의 거리 등에 따라 빛의 성질이 결정한다.
:작은 광원으로부터 투사되는 강한 조명은 날카로운 그림자를 만든다.
:대형광원은 부드러운 조명이 가능하고 동시에 그 빛이 만들어 내는 그림자를 다시 감싸는 기능을 한다.
:대형 광원과 그에 비해 작은 피사체 사이의 거리가 비교적 멀리 있어도 광원과 피사체 사이를 평행으로 투사되는 빛만이 피사체에 도달할 수 있고, 이 축에서 벗어난 빛은 피사체에 도달하지 못하게 된다.

[직광과 분광]
-강한 조명과 부드러운 조명은 직광인지 분광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직광은 방향성과 집중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분광은 광선의 방향을 불규칙하게 무작위로 만들어 여러 방향과 여러 각도로 반사되는 반사광선을 만들어 낸다.
예: 거친 백색 표면에 빛을 반사시키거나 두꺼운 반투명의 물질에 빛 을 투과시키는 것 모두 분광처리라 할 수 있다.

[빛의 형태들]
입사광과 반사광
빛은 두가지 약간 다른 형태로 우리에게 보여진다.
첫번째로 태양, 전구 또는 촛불 같은 소스에서 직접 비춰지는 빛이 있는데 우리에게 환경에 대한 정보를 보내 준다.
빛의 두번째 종류는 어디에선가 반사되고 그 결과로 그것은 물체의 표면에 의해 성질이 바뀌어진다.
이것이 반사광인데 우리에게 환경에 대한 정보를 보내 준다.
인간의 뇌는 눈에 의해 무엇인가를 인지할 때 정보에 반응하게 조건지어져 있다.
어린아이 일때 우리는 바로 주변의 물체를 만짐으로써 발달하고 이는 시각을 보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강한 조명과 부드러운 조명.doc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