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저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1) 시학의 내용적 구조
2) 시학 요약
3. 시학 감상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에 대해 연구한 학자라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는 생전 철학이외에도 많은 것을 연구했음을 알게 되었다. 특히 ‘시학’을 통해 연극에 있어서도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저술에 대해 알아보고, 시학의 내용을 살펴가며 비극론에 대해 알아보고, 시학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Ⅱ.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저술
아리스토텔레스(BC384 ~ BC332)
아리스토텔레스는 B. C.384년에 마케도니아의 남쪽 칼키디키 반도에 있는 작은 도시 스타게이로스에서 왕의 시인인 니코마쿠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18세에 아테네에 와서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의 입학한 후 스승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20여년간 이곳에 머물렀다. 플라톤 밑에서 이 천재는 스승의 사상을 배운 후 점차 스승을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B. C.344년 마테도니아의 왕 필립포스의 초청을 받아 왕자 알렉산드로스의 스승이 되었으며, 알렉산드로스가 동정(東征)의 길에 오를 때까지 그의 측근에 있었다. B. C.335년 아테네에 온 후 왕의 도움을 받아 교외 뤼케이온에 도서관, 박물관 등의 많은 시설을 갖춘 학원을 세웠다. 그는 뤼케이온에 소요로(Peripatos)를 거닐면서 강의하였다고 하여 그 학파를 소여학파하고 부르기도 한다. B. C.323알렉산드로스대왕의 죽음과 더불어 그리스에는 반 마케도니아의 기운이 일어나 그에게도 영향이 오세 되자 신변에 위험을 느껴 에우보이아 지방에 있는 칼키스로 은퇴한 후 수 개월만에 사망 하였다. 그의 철학적 연구발전 과정은 대체로 3기로 분류된다. 제1기는 아카테미아 시대의 수학기, 제2기는 유랑시대의 과도기, 제3기는 뤼케이온 시대의 완숙기이다. 제1기에 그는 플라톤적인 대화편을 저술하였다고 하나 현재에는 단편만이 남아 있다. 제2기에는 그의 후기 대작인 형이상학, 논리학, 정치학의 원형이 남아 있다. 제3기에는 현존하는 그의 모든 저작이 이 시기에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 천병희 옮김 / 문예출판사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연구 / 이상섭 지음 / 문학과지성사
다운로드 맨위로